비판의 기술

술자리에갔을때,생각하여야것은그자리에없는사람이화제에올랐을어떤모습을보일것이냐는것이다.사람을칭찬한다면별문제가아니지만술자리에서다른사람을칭찬하는일은매우드문일이다.서서히취기가오르면서누군가를도마위에올려스트레스를해소한다.


"길동이녀석일하는꼴을보면한심하다니까.누가그런놈을채용한거야"

"과장님이그렇게나오면곤란하지.직원들을뭘로보는거야."

제삼자를깎아내리는것이당장은즐겁겠지만어느정도에서알이야한다.젊어서부터다른사람험담만하면점차성품이강팍해지므로스스로조심해야한다.

가장좋은방법은아예험담을하지않는것이다.그러나그것이그렇게간단하지가않다.술을마시면서나누는이야기들은당사자가그자리에있다면입에올리지못할부정적인말들이대부분이다.그러면이때어떻게행동해야할까.


내가생각하는기준을세워두고여기에맞게행동한다.

1.싫어하는사람이화제에오르면자신과성격이많이다르다고말하라.

2.다른사람을비판했다면자신의단점도함께언급하라.

3.나는이렇게하면좋을것같다고건설적인대안을제시하라.

누군가길동이를어떻게생각해?라고물었다고하자.나는평소그와충돌이잦아그렇지않아도눈엣가시같은녀석이다.먼저위에서이야기한1번에맞추어그와생각하는것이많이달라요.그래서함께일히는것이쉽지않아요’이렇게말하면그를나쁘게말하지않고분위기도깨지않는다.험담이란자신의잘못은생각하지않고상대를일방적으로공격하는것이다.그러다보니아무래도험악한말이오갈수밖에없다.누가옳고그르다를말하기보다는궁합이맞지않는다고말함으로그사람을깍아내리지않을수있다.


그런데그쯤에서입을다물면좋은데사람의마음이그렇지가않다.자신도모르게’그녀석사람입장은좀체생각할줄몰라’라는말이입밖으로튀어나오게다.이렇게말해버렸다면2번째처럼다른사람을비판했다면자신의단점함께언급하라’를기억해라.

“하긴나도어제는길동이의입장을무시하고일을처리했어요.그때는그가화를만도했지요"라고말하며화제를돌려더이상험담하지않도록한다.이야기가이렇게흘러가면다른직원들을헐뜯지않을수있다.

"과장님은윗사람들한테굽실대느라직원들힘든건안중에도없어.자네도그런과장님태도는불만스럽지않나?“라고상대가넌지시물으면3번처럼나라면이렇게하겠다는건설적인대안을제시하라’를기억해라.


“직원들이어떤일로애를먹는지알려고하지않는게문제예요.우리가먼저과장님과대화할시간을만들어야할것같아요.아니면우리가부장님께직접이야기를하던가요.“이렇게과장에대한험담을자신의생각으로돌리는것이다.



위내용들은내가생각해낸방법이아니다.늘좋은이야기만하는선배들의행동을지켜보며선배들은어떻게행동하는지정리한것이다.능력있는사람들은술자리에서도험한말로남을헐뜯거나회사를비판하지않는다.그자리에없는사람을욕히는것은그렇게밖에스트레스를풀지못하는애처로운사람들이다.


그자리에함께있는사람들도겉으로는동조하고있는것같지만속으로는경계심을품고있다.또한화사에대해서도비판하지말라.

“우리회사는경영철학이없어""관리자들이자기밖에몰라."

이런식의비판은누구나언제어디서든쉽게할수있다.비판한다고문제가해결되는것도아니다.회사에대해,다른직원에대해비판할시간이있다면그시간에자신을갈고닦아훌륭한리더가될수있도록준비하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