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을 닦지 않는 자에게 성공의 길은 없다

낼리버드이야기


래리버드는미국프로농구단보스턴셀틱스에서활약한전설같은스타다.하지만정작신인시절그는슈팅기술말고는별다른재능이없었다.점프력에서는리그전체를통틀어253위였고,스피드면에서도146위정도에불과했다.그러나그는오늘날위대한선수로사람들의뇌리에선명하게각인되어있으며,미국프로농구역사상최고선수50명가운데한사람으로손꼽힌다.은퇴한지오래되었지만그는여전히많은팬들의사랑을받고있다.


래리버드는그의화려한경력만큼이나’부지런함’으로도유명한선수였다.재능이없었음에도그가명성을쌓을수있었던데에는그자신만의별난습관이커다란역할을했다.


그는수준이하의팀과경기를할때도다른선수들보다몇시간전에경기장에나와자신만의’의식’을치르는습관을가지고있었다.


그의행동을처음지켜본사람들은대체그가무엇을하는지고개를갸웃거리지않을수없었다.그는곧경기를치를농구코트에서머리를숙인채혼자천천히공을드리블하면서두세시간내내코트를이리저리분주하게오가곤했다.


어느날스포츠전문기자한명이조심스럽게그에게물었다.

"래리지금무엇을하고있는거죠?“

"보시다시피연습을하고있습니다."

"제가보기에는단순한몽풀기연습같지는않은데요.고개를푹숙인채청소부처럼코트바닥만살피던데?"

"네.맞습니다.저는지금코트바닥을유심히살피고있습니다."

"특별한이유라도있나요?’

래리는빙긋웃었다.경기전에치르는그자신만의’의식’이란,다름아닌코트점검이었다.드리블연습도아니고슈팅연습도아니었다.코트바닥에혹시나홈이있는지,있다면어디에어떤형태의흠이있는지,그흠은공을어떤방향으로튀게하는지,코트를미리샅샅이점검하고있었던것이다.경기도중에공이불규칙한방향으로튀어오를수있는기능성의지점을꼼꼼하게확인하는작업이었다.

"농구경기에서승리는0.1초에달려있습니다.그0.1초의순간에혹시라도농구공이다른곳으로튀어버린다면,당신이그패배에대한책임을건가요?하하"

경기도중에결정적인기회를물거품으로날려버릴지도모를흠’점검하는시간쯤할애하는것은당연하지않느냐는듯한그의진지한표정에서기자는말할없는감동을받았다.

래리버드는언제어느팀과경기를하더라도자신만의의식을결코잊지않았다,일주일후에같은곳에서경기를가질때도마찬가지였다.일주일남짓한짧은기간에도코트상태는얼마든지변할수있다고그는강조했다.

래리는불규칙바운드때문에패배했다고푸념하는사람들과함께하는대신,아무도하지않는일을끈기를갖고지속함으로써누구보다많은승리를거두었고,수백만달러의연봉을벌어들였다.나아가타고난재능대신인내와부지런함을무기로명예의전당에그이름을올릴수있었다.

I


<메시멜로이야기중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