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이 뿔났다

가정이뿔났다(가정에대한신학적담론)

[신명기24:1-4]사람이아내를맞이하여데려온후에그에게수치되는일이있음을발견하고그를기뻐하지아니하면이혼증서를써서그의손에주고그를자기집에서내보낼것이요.그여자는그의집에서나가서다른사람의아내가되려니와그의둘째남편도그를미워하여이혼증서를써서그의손에주고그를자기집에서내보냈거나또는그를아내로맞이한둘째남편이죽었다하재그여자는이미몸을더럽혔은즉그를내보낸전남편이그를다시아내로맞이하지말지니일은여호와앞에가증한것이라너는하나님여호와께서네게기업으로주시는땅을범죄하게하지말지니라.


[마가복음10:6-9]창조때로부터사람을남자와여자로지으셨으니이러므로사람이그부모를떠나서그둘이한몸이될지니라.이러한즉이제둘이아니요한몸이니그러므로하나님이짝지어주신것을사람이나누지못할지니라하시더라

엄마가뿔났습니다.1집을가있겠다고언했니다.밖의가족들난리가니다.빌기협박도지만결국엄마갔습니다.그런데무엇엄마가나갔까요?엄마사람’으로대하았기입니다.’엄마’가면놓고서엄마대한입니다.엄마의이지았기화가난입니다.


즘은누가뿔났는지?가정입니다.도돌보지것을도,들으고도하지않습니다.인해문제들어나있습니다.탈선고,도덕성지고,학교교육이재하는등,모든무관한것은없습니다.


이러때에과연가정무엇리해필요가있습니다.말씀부제는"가정에관한"입니.이는단지감정도덕적인접근에서정을보는아니라하나님의말씀보면가정났는지가정이원하는것은무엇인지알고,답을찾고자.

참으로가정무엇입?많은사람들,심지어기독교조차도가정의의미대해혼란스러워니다.부정적,긍정적인생각섞여정리되지않습니다.그렇과연주님께서는정을어떻게보시고있을까?떻게님께가정에하신말씀들부정적인측면들많아보입니다.


"내가세상에화평주러줄로생각하지말라.화평이아니라겁을주러왔노라.내가사람이아버지와,딸이머니와,며느리가시어머니와불화하게이니사람의원수가자기구리라(마태복음10:34-37)"


"무릇내제오는자가부모와처자와형제와자매더욱이자기목숨까지미워하지니하면내제l되지못하고(누가복음14:26)"그뿐만이아닙니다.수님어머니와동생들왔을하신말씀무엇입니?"누가어머니이동생들이냐?누구하나님의대로행하자가형제요매요어머니이니(마가복음3:3135)"마치혈육관계조차도것처럼보입니다.


반면긍정적부분도많습.예수님께서하나님의본성사역,하나님과우리말씀하실가정으로부터가져오는경우가많습.대표적인단어가"아버""빠’입니다.또한하나님을"남편""신랑(이사야50:1)"으로부르거"어머니(사야49:15;66:13)"비유한곳도습니다.하나님을표현할가정의이미지를사용한다는것은가정대해긍정적라는의미입니다.

대해긍정적,부정적인시선을견할과연성경점은무엇일까?결론적으로말한다면께서는정을귀하게여기신것은분명합.


그런주님께서부정적말씀을이유는가정자체가문제가가정이하나님의자리를대신했기문입.부모나자녀가하나님의권위를빼앗고하나님의이름을무시할정을책망하시는것입니다.가정을사랑해야하는것은너무나당연합니다.그러하나님보다사랑해서는안된다는말입니다.이러한이해속에서가정라시는하나님의무엇인지오늘말씀을함께생각해보고자합니다.


첫째가정을하나님말씀의눈으로봐야합니다.오늘주님바리새인쟁이졌습니다.바리새인이수님께아와"아내리는옳으니이?"질문하자주님께서는"모세가떻게명하였느?"반문하셨습니다.수님과리새인질문의이에주목하셔니다.’옳으니이?’lawful’.새인들은이혼이라문제를법적으로,세입장서질문했습니다.그데예께서는’모세의명’하나님말씀의입서말씀하신것입니다.즉말씀은’왜하나님의백이하나님의말씀을무시?왜하나님의법이아세상법르느?고책망하고계시는것입니다.

적으로세상으로정을다면어떠한일어나겠습니까?가정은서로뺏기위한전쟁터니다.혼식에베5말씀을전합니다."아내남편에게복종하라"런데신부말씀을꺼려합니다.왜냐하복종’라는입니다.상적의미복종의배’.하지만성경종’반대사랑’입니다.주님께복종할강제로억지로하는아닌주님을사랑함으로하는것처럼,남편에게도그렇게하라는말입.


이처럼가정을세상적으로보는관점은바리새인들의’모세의혼증서에대한이해’를통서도볼수있습.’모세가떻게명였느냐는예수님반문에바새인대답합니다."모세는혼증서를어버리기를락하였나이다"법적으로해결하는것은모세도허락했는말입니다.그러나예수님께서이유렇게말씀하십니다."마음이완악함으로말미암아이명령을하였거니와"완악이란’자신이모든것을결정마음의자세’를말합니다.당시남편들은로독적으로아내렸습니다.이사회에서버림받은여가기가무척힘들었습니다.따라서혼증서를그목적은사적으로버리는것을막고공적자리에나가문제를하게하게하려고한것입.그래야만여인들이살수있기때문입.


그런데예수님께서는이보다더나아가근본적인뜻에대해말씀하십니다.이혼증서나법이중요한것이아니라하나님원하시는본래의뜻을찾으라는말입니다.그것이무엇입니까?"창초때로부터사람을남자와여자로지으셨나니"이말씀은남녀의차이는있을수없다는뭇입니다.남자와여자,모두가님께서존귀하게여기시는재라는말입니다.다하나님의형상지닌자들이며영광러운피조물이라는것입니다.이는"그둘이한봄이지니라"라는말에서도잘알수있습니다.은하나이기때문에결코차별이없습다.높고,낮음이나귀천이없니다.한폼,한사람인데어떻게한편차별할수있겠습니까?서로를존귀한보는가정,차별없는가정이것이가정을향한하님의뜻입니다.


둘째가정은하나님의권이고백되는장이되어야합니다."이러므로사람이그부모를떠나서"말은신체적,정신적,경제적으로부모떠난다는뿐만아니라하나님께주권을드리라는말입니다.지금까지부모가자녀의대리인이었지만새운가정에서는하님을섬겨야합니다.이상부모가주권가진다면하나님의주권을거부하는과같습니다.부모님께순종하되’안에서’순종하는것도같은의미입니다.이말씀은육신의부모에게도가됩니다.자신이온전히진리만을말할수없기때문이며자녀의인생책임수없는존재라는것을잘알기문입니다.그러므로항상가정의최종권위는하나님의말씀이되어야합니다.


셋째은하나서주신사을감당해니다.오본문의’하님께서짝지어주다’는말은신학적으중요한말입니다.가정의사명이무엇인지잘보여주고있기때문입니다.그사명이무엇입니까?바화평의사명입다.하나님께서만물만드때모게만드셨니다.그러그모두에게짝지어셨습니다.생물들이짝이루고,사람과자연이짝을루어살게하셨습니다.비지만짝지어서화목과화평을루는것이바하나님의뜻입니다.


알래는백야현상이있니다.밤12시가되어해가지않니다.그러다보밤에도환하기때문에잠을잘때가되면두꺼운커튼을칩니다.그래야에서편히수있기때입니다.빛있듯이어둠도있어야사람살아갈수있는것입니다.이렇게어쩌면이땅에서가장큰고통은짝을어야할것들이분리되고,대하고있기때이아니겠습까?삶의다음은짝을루는것기때문입니다.



전도서3장말씀에"날때와죽을때가있고,죽일때와치료할때가있고,때와세울때가있고,때와웃을때가있고,슬퍼할때와춤때가있고,안을때와안을일을멀리할때가있고돌을던져버릴때가있고돌을거둘때가있고찾을때와잃을때가있고,찢을때와꿰맬때가있고,잠잠할때와말할때가있고,사랑할때와미워할때가있고,전쟁할때와평화할"가있다고하셨습니다.


전혀다른두사람을묶으시고짝이라고하신이유는하나님의화평을이루기위한거룩한뜻이있습니다.하나님께서만물을다스리고정복하라고주신명령은바로짝이루어주고답게라는의미입.


그런데여기에서한가지우리가묵상해야말씀이있습니다."하나님께서짝지어주신것을사람이나누지못하리라.“씀을해석할때주의해야점이있습니다.코율법적으로해석해서는안된다는것입니다.님과바리새인논쟁하게원인이무엇입니까?하나님의씀을율법해석했기때문이아닙니까?따라서말씀을해석혼은안된다.이혼은죄악이다.’라고한다면바리새인들과무엇이니까?


금도상처입고어려움당한가정많습니다.그러나분명한하나님께서는가정향해긍휼과새로운망과계획가지고있다입니다.따라서말씀은하나님의은총과사랑전하라고주신말씀입니다.부터사람귀하게여기시는하나님의사랑모든사람짝지어답게원하시하나님의전하라는의미입니다.


사랑하는성도님!하나님눈으로가정을볼수있어야합니다.관점은안됩니다.왜냐하면가정은사람사람답게여기고영화롭게만드는하나님의이기때문입니다.가정안에서먼저지어화목땅의고통들함께되어입니다.

참으로하나님께서인이하나님의화평이되고생명이아나되시기진심으로합니다.


2010.5.9주일설교SeniorPastor원호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