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는 국민이라야한다.
책읽는국민이라야한다

나는어려서부터어머니로부터책읽기를강요(?)당하다시피하며자랐다.우리형제들이잡담을하거나빈둥빈둥거리며놀면가차없이어머니의꾸지람을듣게마련이었다.일본에서오래사셨던어머니는한국이일본에뒤지는것은한국인들이일본인들에비하여책을읽지않기때문이라고번번이말씀하시곤하였다.
선진국들을여행하노라면선진국국민들이책을읽는국민들임을실감케된다.한나라의독서수준은그나라의국력이자국격(國格)이다.유럽이나일본에서버스나전철,기차같은대중교통수단을이용하여보면열심히책읽는사람들을보게된다.

뉴질랜드에갔을때는바닷가관광지에서가장몫이좋은곳에시립도서관이세워져있는것을보고놀란적이있다.우리나라같으면러브호텔이나가든이있음직한자리에도서관이세워져있다는사실이놀랍기만했다.그런데우리나라는2008년국민1인당월평균독서량이0.9권으로OECD국가중최하위이다.실로부끄럽고염려스러운일이아닐수없다.

국민들의독서수준을높이자면정부,학교,가정,교회모두가뜻을합하고힘을모아나가야한다.그런중에서도우선좋은도서관이많이세워져야한다.도서관하나당인구수의경우스페인과독일이8천명정도인데우리나라는8만명이나된다.도서관숫자로말하자면우리는분명히후진국이다.선진사회,선진한국이말로만되는것이아니다.선진국민,선진독서가되지않고선진한국이되어질수없다.

경기도의경우는도지사가이점에안목이있어2006년작은도서관133개에서2009년248개로늘였다.지금도계속늘여나가고있다.당장도서관을많이짓기는힘든일이기에우선아파트1층을도서관으로만들자는것이김문수도지사의안이다.그래서하루24시간365일문을여는도서관시스템을갖추자는것이다.

김진홍목사의아침묵상메일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