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바보

현명한바보

어느날,여러나라를돌아다니던공자가두사냥꾼이실랑이벌이고있는모습을보게되었다.서로의몸과귀까지빨갛게달아올라있는얼굴을보아하니어떤문제로격론이오기는했다.


공자가그들앞으로다가가자초지종을물었다.사정은이러했다.키가작은사냥꾼은3곱하기824라고주장했고,키가사냥꾼은3곱하기823이라고주장했다.두사람모두자신이옳다고끝까지우기는바람에싸움은격한몸짓이오갈만큼격렬해진것이었다.


결국두사람은누군가에게판결을맡기기로했다.그리고틀린사람이답을맞힌사람에게그날잡은포획물을전부주자고내기를했다.그은공자가성인이라는것을한눈에알아보고그에게판결을부탁했다.


공자당연하다는듯이키가작은사냥꾼더러모포획을키사냥꾼에게라고했다.이에키가사냥꾼은의기양양물들을고사라다.


공자의정에작은사냥꾼은도무지굴복할없었다.화가냥꾼이말했다.“3곱하기824라는것은어린아이도아는답입니다.그런데3하기823이라니,그러고도성인이라고하실있습니까?"


그러자공자가웃으며대답했다.

"네,맞습니다.3곱하기824라는것은어린아이도아는진리요.당신은끝까지진리주장한것만으로도충분합니다.


하지만하러어린아이도아는진리조차모는우둔한사람과논쟁을합니?비록그가당신의포획물들을모두가져가기는했지만그는동시에상에서가장우둔한사람이되었습니다.반면,당신은당신의포획물을잃기는했지만진리지킨대가로인생의교훈을얻지않았습니까?"

사냥꾼은그제야공자의깊은뜻을해할있었다.


우리는항상일을할때에는현명한시람이되어야한다고말합니다.하지만시람을대할때에는현명한바보가되어야합니다.먼저용서하세요.양보하세요.그래야만행복한사람이될수있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