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고도 1미터

다음글은산악인엄홍길님의오직‘희망만을말하라.’에있는내용을그대로옮겼습니다.


200953일.나는3,790미터히말라야쿰중힐러리학교까지올랐다.그곳을지때마다나는히말라야산간마을에살고있는아이들에게1프로의희망이라도꿈꾸게해주겠다고다짐했다.


에드먼드힐러리.그는에베레스트산최초동정자다.항상희망과용기를이야기하는산악인이었던그가남긴말이있다."꿈이있는사람은실패해도좌절하지않는다."양봉업자의아들로태어나뉴질랜드타우카우라는작은마을에서자란힐러리는말수가적고조용한아이였다.2시간거리에있는학교를힘겹게오가며그는넓은세상과만나모험을하고싶다는꿈을품었다.섯살이무렵뉴질랜드화중에하나인루아페후산으로소풍을갔던힐러리는산소가부족한고산에오를때자신이남들보다고통을잘참고견딘다는사실을알게되었다.3000미터이상의산에오를때대부분의사람들에게찾아오는고산병을힐러리는잘견다.그후자연의위대함에매료된힐러리는전문산악인의길을걷기시작했다.


1940초,에베레스트등정에도전했던힐러리는실패의고배를이렇게표현했다.

"산아,자만하지마라.너는이미성장을멈추었지만나는계속성장하고있다.나는다시돌아온다.그리고반드시정상에설것이다."그리고약10년후해발8,848미터인세계최고봉에베레스트산정에첫발을내딛은산악인이되었다.

당시히말라야에오르며보고느낀네팔현지상황이얼마나열악한지깨달은힐러리는이후그들을돕는일에앞장서게되었다.가난에허덕이는산간마을사람들을위해자신이가진모든것을내놓았다고도과언이아니다.네팔을돕기위한재단을설립하고병원과학교를짓는데평생을바쳤다.


이미세상을떠난에드먼드힐러리는가장높은곳에오르고도가장낮은겸손한마음을가진산악인이었다.그는자신의인생을이렇게평했다."산악인으로서명예를얻은것보다네팔을도울수있었던것이나의인생에서가장자랑스러운경험이었다."라고.


나는힐러리를존경한다.그는인생의절반을히말라야에서보냈으또하나의에베레스트를세웠다.네팔곳곳에는힐러리가지은학교와병원,다리와비행장을비롯해열악한네팔사람들을돕는시설들이.그는이타적인여생을보내다간사람이었다.


누군가나에게그의뒤를쫓으라고권하지는않았지만20동안말라야오르내리며어느새인가나는그와비슷한일을하게것이라는깨달음을얻게되었다.그것은바로살아남은자로서나눔을실천는일이다.

힐러리가남긴말중에이말은나의마음을가장크게울렸다."뛰어난사람만인생을잘살수있는게아니다.중요한것은동기.진정무언가를원한다면온마음을다해뛰어라."

3000미터높이에위치한쿰중은히말라야로오르는유일한통로다.드먼드힐러리가지은학교가있는이곳을지날때면나는힐러리의미음을되새긴다.


오지의애들에게교육의기회를주고싶었던그의바람이담긴곳이라서그미음이더욱크게다가오는것인지도모른다.처음쿰중을지나칠때는길게줄지어있는학교의돌담을보며혹시사원이아닐까라는생각이들기도했다.그리고교실건물은온통흰색으로칠해져마치히말리야의설산을보는듯했다.학교의경계를표시해둔돌담이둘러진부지에비하면교실은턱없이부족해보이기도했지만운동장이넓은것은아이들이뛰어놀수있는공간을마련하기위한배려가아닌가싶었다.


힐러리학교의아이들은수업시간에맞춰고산에오르지못하는선생님들을기다리는일을수없이반복한다.교실에서선생님을기다리던아이들과눈인사를나누며지나쳤던적이여러번있었다.


히말라야에오를때면매번지나쳤던길이지만학교내부를꼼꼼하게살피기시작한것은16좌를마친후부터다.고산에오르는일에정신을쏟았던터라다시꼭편안한마음으로찾겠다는다짐을하며쿰중을지나쳤다.


한교실에서수업을받는아이들은모두20미만이다.학년을나누어놓지않은듯학생들의나이차를한눈에알아볼수있다.추위에얼고녹기를반복해붉은핏줄이오른아이들의볼을보면안타깝기도지만높은산간마을에사는아어들에비하면학교에다닐수있다는것만으로도행복한듯보였다.


나는아어들의맑은눈과밝은웃음을보며그들의미래를조심스럽게짐작해본다.나이가들어좀더넓은세상으로나갈때쯤이면오늘의교육은그렇게꼭필요한꿈을갖게해줄것이라고.그곳을수십번도오르내리며마음속에깊이새긴다.배움은그끝이없다는사실을.20년전에도그랬듯이20년후에도나는오지산간마을에학교를짓고사람들을도우며살겠다고.그렇게나의희망고도는8,848미터에베레스트정상이아닌1미터도되지않는아이들의눈높이에서시작되었다.

<엄홍길지음오직희망만을말하라.에서>

힐러리가세운쿰중에있는힐러리학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