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가 믿고 싶은 것만 믿는 사회

우리가사실을잘못판단하는이유는매우많다.그중에서도선입관이나고정관념이란단어는부정적인의미로쓰는반면신념이란단어는긍정적인의미로많이.사용한다.그래서선입관이나고정관념은뜨리면좋은것이고,신념을바꾸면변절자이고나쁜사람이되기때문에신념을바꾸기란매우어렵다.

인간은자기가믿고싶은것만을믿는재라고한다.’사람들은이상한것을믿는가?’의저자인심리학자마이클셔머는사람들이이상한것에현혹(없感)되는이유에대해인간이감정적이유로도말하게된신념들을합리화하는데능숙하기때문이라고했다.

천안함사건에관해일부에선사실이시돼도여전히판단을바꾸려하지않는다.선입견이나고정관념을넘어오히려신념에가깝다는생각이든다사실과관계없이자신이좋아하는쪽이면무조건옹호하고,자기가싫어하는편이면무조건못믿고짓말로매도하는유치한양분적사고가인터넷에서는정설처럼자리를잡고있다.


천안함선체가인양되어내부폭발이아니라는것이밝혀졌고,외부충격의원인은어뢰이며,그어뢰의부품들은북한의공격임을확실하게증명하고있다.하지만여전히회의적인시각을갖고부정적시각을갖는것이마치뭔가아는것처럼부추기기도한다.선입견이나고정관념은잘못된사실을알게되면바뀌지만,신념은쉽게바뀌지않는다.

사건발생몇주가지나서민간의쌍끌이어선이조류가급한서해바다에서어뢰부품을찾아냈다는것은기적에가까운일이다.이것을찾지못했다면의혹제기로리사회혼란은상상을초월했을것이라는점에서정말다행한일이다.하지만그렇게믿고싶지않은사람들에겐여전히모든게의혹투성이일뿐이다.

그들의의혹제기에대해정부는네티즌까지참여시켜함체와증거물들을보여주고질의응답할기회를주기도했다.아무리소통이중요하다고하지만대한민국이,자기가살고있는나라가,국제사회를상대로일을꾸미고유엔안보리를상대로사기칠집단으로여기는사람들에게과연이렇게까지해야하는것인가.사실을제시한다고과연그들의생각이바뀔것인가.

코끼리는생각하지마’(Don’tthinkofanelephant)저술한인지언어학자레이코프는사실이자기가믿어왔던것과부합하지않을경우,믿어왔던틀은그대로유지하고사실은무시된다고주장한다.사실을눈앞에보여주면올바른결론에도달할것이라고생각하는것은헛된희망이며,인간의두되는그런식으로작동하지않는다고했다.그러기에잘못된신념을가진자들에겐사실을보여주는것보다는생각의틀을바꿀있도록올바른가치관과국가관을교육하는것이효과적일있다.그러나어떤교육으로도이들의신념을꾸는것은어렵다.

민주주의는사회의다양성과다원성을존중하고토론과설득협상에의해이견을좁혀공동목표를추구해간다.그러기에구나책임있게행동하는것이전제되고,신의신념에따른주장에대해서는모든임을자신이있어야한다.


우리사회가겪고있는갈등은근본적으로신뢰(信賴)부족에서출발한다.미국의정치철학자프랜시스후쿠야마교수의말처럼시민의식을근간으로하는신뢰야말로가장중요한사회적자본이다.지금부터라도신뢰라는사회적자본을키워가지않으면대한민국은결코일류국가가될수없다.


구학서신세계회장(2010년6월22일조선일보에서발취)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