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을수록 좋다는 생각을 버려라

우리가지금몸담고사는세상은이지구가지금까지한번도경험해보지못한풍요의문화입니다.미국인구가세계의6%정도에지나않는데도천연자원의거의반을소비하고있다는계산이나오고습니다.만약에많은것이낫다면,우리는인류역사상가장행복하고,가장만족스런문화에서살고있을것입니다.그러나실제로는못합니다.가까이다가와있지도않습니다.실은가장불만족스런속에서살고있는것입니다.

많은물건을소유한것이자체로나쁘다거나,잘못되었다거나해롭다는뜻은아닙니다.단지많이가지겠다욕망은결코채워없다는것입니다.많은물건소유하는것이좋다는생각에서벗어나지않는당신은결코만족할없을것입니다.


뭔가를손에넣거나성취하자마자즉각우리대부분은것을탐합니다.이런탐욕은삶에대한,그리고수많은축복에대한우리의감사의마음을짓눌러버립니다.예를들어나는좋은곳에아름다운집을가진사람을알고있습니다.정확히사람은집으로이사한다음날까지만행복했습니다.하루만지나면모든스릴이사라져버리는것입니다.즉시사람은크고멋진집을사기를원합니.’클수록좋다’그의인식이그가하루만이라도집을즐기도록가만내버려두지않습니다.

애석하게도그런사람이사람뿐이아닙니다.정도의차이가있을뿐,우리모두사람과크게다르지않습니다.심지어달라이라마가1989년에노벨평화상을수상할때,기자들로부터가장먼저받은질문하나가"다음에는뭐죠.7"라는것이었다고합니다.우리가무엇을하든간에,집혹은자동치를사거나,식사를하거나,파트너를찾거나,을사거나,심지어탁월한명예를얻었을때조차도결코만족이없는것입니다.

이런교활한버릇을극복하는비결은많은것이좋은것이아니라는점을,문제는당신이가지지않은물건에있는것이아니라많은것을갖겠다는그욕망에있다는점을당신자신에게확신시키는것입니다.만족하는법을배우는것은당신이지금가진것이상으로많은것을바랄수없다거나,바래서는안된다는뜻은아닙니다.다만자신의행복이더많은물건을소유하는것에좌우되지않는다는말입니다.


자신이지금가진것으로도행복할수있는길을배울수있습니다.그것은지금이순간을더중요하게여기고,당신이원하는것들에초점을강하게맞추지않으면됩니다.


삶을더훌륭하게만드는것이무엇인가라는문제에생각이미칠때면,비록원하는것을손에넣는다하더라도결코조금도더만족해하지않을것이라는점을자신에게상기시키십시요.그이유는지금보다더많은것을원하는사고방식은그욕심이채워지고나서도더많은것을원하기때문입니다.


이미즐기고있는축복을새롭게찬미할수있는안목을키우십시오.당신의삶을마치그것이처음마주하는것인양새로운눈으로보십시오.이깨달음을얻으면새로운소유물이나성취가당신의삶속으로들어왔을때감사의마음도더커질것입니다.


행복의척도는가진것과원하는것을구별하는것입니다.더많은것을추구하면서,언제나행복을좋으면서평생을살거나아니면의식적으로더적게원하기로마음을먹을수도있습니다.후자의전략이더없이쉽고성취감도더높습니다.


<사소한것에목숨을걸지라마라에서발취했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