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에게 도움이 되고자할 때는 작은 것에 열심이

마더테레사는이렇게말한적이있습니다."우리는이세상에서위대한일없습니다.저큰마음으작은일들을할있을뿐입니다"


언젠가위대한일을하다는장엄한계획이간혹지금이순간작은일을할기회를방해합니다.언젠가친구하나가나에게말했습니다."인생이봉사하는삶이었으면하고바라고있어.그런데태까아무일도없었어.언젠가,내가진정으로성공할사람들위해많은일을거야"


그가성공을하기까지거리에굶주사람이나와고,고용의기회원하은이가있고,자녀양육하는일에도움의손길을필요로히는어머니있고,글을읽지못하는사람들이있고,집을새롭게단장해야이웃이있고,쓰레기로지저분한길이있고,기울여주기를간절히바라는사람들이있고우리의손길을기다리는수없이많은일들이있습니다.


마더테레사의말이맞습니다.우리는세상을꾸지는못하지만세상을조금밝은세상으로만들수는있지요.우리가해야라곤조그마한친절의행위,지금당장있는일에초점을맞추는것뿐입니다내가가장좋아하는봉사의방법은내게맞는도움의손길을개발하고되는대로친절을실천하는것입니다..행위는거의언제나사소한것인데도나에게만족과마음의평회를안겨줍니다.

가장소중하게여겨지는친절은거대한기업들이기부금으로내놓는1백만달러가아니라,양로원에서펼치는시간가량의지원봉사나경제적인여유가전혀없는사람이내놓는5달러선물입니다.


만약에우리의친절행위가물질적인차원에서이세상에미치는영향에초점을맞춘다면분명히좌절을느끼고말것입니다.그리고아마도그런무력함을변명으로내세우며아무것도하지않으려들것입니다.하지만어떤것이든지그일을지극정성으로한다면,우리는나눔의즐거움을느낄것이고동시에이세상을약간이라도더밝은세상으로만드는일에일조할것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