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순간을 행복하게

안타깝게도많은사람들이행복을훗날로무한정미루고있습니다.의식적으로그렇게하는것은아닙니다만,우리는자신에게"언젠가나도행복해질거야"라고끊임없이확인시키고있습니다.갖가지서를해결하고나면,졸업하고나면,직장을얻거나승진하게되행복해질거라고끊임없자신에게말합니다.


결혼을하고,아이를갖고,그다음다른무엇인가를하게되면이보다나아질거라고자신에게확신시킵니다.그런데제는아이이너무어려서힘듭니다.아이이조금만크면좋아질것같습니그러나아이가조금크면다루기힘든골칫덩이10대가됩니다.이는아이들이그단계를벗어나면우리가확실히행복해질것처럼생각됩니다.

그다음런생각듭니다.배우자가자신의역할을제대로준다면,멋진승용차를장만하여멋진휴가를떠날수있게된다니면은퇴를하면삶완벽해질것라고말입니다.그러고나서우리의희망사항은끝없이어질테지요.


그사에삶은앞으로나가기를계속합니다.진실은,우리가행복지기에는지금이순간보다더좋은시간이없다는것입니다.지금이순간이아니라면언제행복하겠다는말인가요?당신의삶은언제나도전들로채워질것입니다.점을스스로인정하고어떻게든행복해지기로결정하는것이최선의길입니다.


내가즐겨인용하는중의하나는알프레드드수자에게서빌려온니다.

오랫동안나에게는마치삶,진정한삶곧시작되려는것처럼였다그러나그길에는언제나가지장애물가로놓여있었다.선끝내야하는있었고,마무리짓지못한일가지있었고직복무해야할기간이남아있었고,지불해야할빚남아있었다.그런것들다해결되고나면삶새롭게시작될것같았다.그런데침내런장애물들이곧나의삶었다는사실을깨닫게되었다"


행복에르는길은어디에도없다는진리를내가깨닫는데드수자가르침큰도움을주었습니다.행복은’길그자체’입니다.


<사소한것에목숨걸지마라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