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나니
양병택님께드립니다. 보라내가새일을행하나니

“너희는이전일을기억하지말며옛적일을생각하지말라.보라내가새일을행하나니이제나타낼것이라.너희가그것을알지못하겠느냐정녕히내가광야에길과사막에강을내리라”(이사야43장18,19절)

이스라엘은강원도만한크기에인구가5,6백만인나라이다.거기에다땅이척박하여농사짓기에는아주부적합한땅이다.그럼에도이스라엘은그런조건에서도농업을발전시켜농축산물을자립하고도매년40억불가량수출하고있다.우리한국은그나라에비하면비교가되지않을만큼좋은조건의땅이면서도농축산물수입액이연130억불이상이다.

그이유가무엇일까?왜그들은열악한조건에서수십억불에이르는농산품을수출하고우리는훨씬좋은조건임에도백수십억불에이르는수입을할까?몇해전이스라엘을방문한길에농업관계에종사하는한실무자를만나그들의농업이그렇게열악한조건하에서도발전하고있는이유를물었다.그가한마디로잘라표현하기를‘토라농법’을사용하였기때문이라하였다.

‘토라’란말은‘말씀’을뜻하는히브리어다.‘토라농법’이란‘말씀농법’이란말이다.내가그에게다시묻기를나도구약성서토라를읽는사람인데구약성서에농법에관한기록이없는데그러느냐고물었다.그가답하기를이사야서43장18절19절을일러주면서그말씀이바로토라농법의핵심이라일러주었다.

“이전일을기억하지말라.보라새일을행하리라.광야에길과사막에강을내리라”는말씀에서“이전일을기억하지말라”는“‘사막에서는농사가안된다’는고정관념을버려라.”로받아들였고“광야에길과사막에강을내리라”는“광야에농로를닦고사막에수로를열라”는말씀으로받아들었다.그래서그들은400키로밖에서수로를통하여물을끌어들였고사막한가운데사방에농로를닦아트랙터가자유롭게다니도록만들었다.농민과정부관리와과학자들이힘을합하여척박한땅에서농업을발전시켰다.우리가배워야할사고방식이다.

김진홍목사님의아침묵상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