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기고가로일하는아빠가있다.어느날아이가학교에서친구한명을데리고왔다.아빠는마감에쫓기고있어서열심히일을하는중이었다.친구가아이에게물었다.
"너희아빠는왜매일컴퓨터만두드려?"그러자아들이대답했다.
"응,우리아빠는돈을벌기위해매일컴퓨터에글자를쳐야해"또다른예로세일즈맨인아빠가있다.아빠는휴일에도휴대폰을끼고산다.함께공원으로산책을갔을때에도휴대폰이걸려오면한시간이고두시간이고고객과통화를해야한다.아빠의직업에대해아이는어떻게생각할까?아빠는왜휴대폰만울리면꼼짝못해?아빠는왜맨날통화만해?"아이는자기와놀아주지않는아빠가원망스러울따름이다.
부모가본인의직업에대해아이에게설명을해주지않으면,아이는아빠가뭘하는사람인지잘모른다.그저아침에나갔다가저녁에들어오는사람으로생각한다.만약엄마가습관처럼남편의적은봉급에불만을터뜨린다면,아이는아빠가돈도잘못버는별볼일없는사람이라고생각할것이다.
TV를틀면수많은직업이등장한다.TV속에서비쳐진그들의모습은죄다화려하고여유만만하다.그들은별로바빠보이지도않으면서엄청난부자다.아이들은은연중에아빠보다그들이대단하다고생각한다.스타들처럼엄청난돈을벌지않는한,으리으리한회사에다니지않는한시시한직업이라고생각하는것이다.
먼저부모스스로가자신의직업에대한태도를바꾸어야한다.먼저전업주부인아내들의태도부터고쳐보자.무개념씨의아내는남편이야근이나회식으로늦게들어올때면아이앞에서잔뜩골이난표정을짓는다.마침내남편이들어오면아내는짜증부터낸다.
"당신왜맨날이렇게늦게들어와요?또술마셨어요?내가정말못살아!"
하지만재정명씨의아내라면다른반응을보일것이다."어서오세요.회식잘했어요?오늘하루힘들었지요?"그리고아이들을보며한마디더할것이다.
"얘들아,아빠가우리를위해열심히일하시고오셨다.다리라도주물러드리렴"
어느날함께아이들과외식을가기로약속한재정명씨가회사일때문에약속을지킬수없게되었다.아이들은실망한다.하지만아내는이렇게말한다‘L
"아빤지금정말중요한일을하고계셔.그건우리가외식을가기로한약속보다훨씬중요한일이야"
재정명씨의아내는남편의월급액수에대해절대로불평을하지않는다.설사그돈이생활하기에빡빡하다해도아이들앞에서언제나수천만원보다귀하고소중한돈이라는태도를취한다.
"아빠가이번달월급으로300만원을벌어오셨어.이돈을버느라아빠가얼마나수고하셨을까!우리정말아빠에게많이감사드리자"막내가엄마에게묻는다.
"엄마,300만원은큰돈이에요?""그럼,정말큰돈이지!"
"그럼우리집은부자예요?"
그럼,아빠가열심히일하시는덕분에우리집은정말부자란다!"
이번에는아빠쪽에서도고쳐야할점을얘기해보자.많은아빠들이밖에서일때문에받은스트레스를집으로안고들어온다.무개념씨가그렇다.상사와다툼이있었던어느날,그는집에들어오자마자아이들과아내앞에서"못해먹겠어!당장때려치울거야!"라고소리친다.하지만그는때려치우지않는다.아이들은아빠가회사를다니기싫지만자신들을먹여살리기위해마지못해다니고있다고생각하고있다.
반면재정명씨는퇴근후아이들을붙잡고말한다.오늘아빠회사에서무슨일이있었는줄아니?아빠윗사람하고아빠하고의견다툼이벌어졌는데,정말대단했단다하도큰소리로얘기해서사람들이다쳐다보고난리도아니었어.하지만한참다툰끝에문제가해결되었단다.나중에는서로미안하다고사과했어.정말재미있지않니?"
또한재정명씨는틈틈이아이들에게일을통한자신의계획에대해서도말해준다.
"아빠는지금하는일이아주좋아.정말즐거워.하지만열심히배워서10년안에는내회사를차릴거야.아빠가사장님이되는거지!"
이런대화를통해아이들은아빠의직업을대단한것,자랑스러운것,우리들을보살피기위한것,매우성스러운것으로여길것이다.또한아빠의직업에대한이러한존경심은훗날자신의직업에대한자부심으로이어질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