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의 작은 기쁨을 챙겨라

우리는’소탐대실(小食大失)’이란말의뜻은알고있다.이말작은것을탐하다가큰것을잃는다는뜻으로,우리또한작은것때문에큰것을잃는다면어리석은짓이라고말할것이다.그나정작우리의일상을돌아보면어떠한가?당신은작은관심배려간단한선물,가벼운경의를표하고존경이나신뢰를아내고있는가?아니면오히려당장의귀찮음을피하고눈앞의이을취하려고하다좀더중요한신뢰와친밀감을얻을있는회를잃지않고있는지?한번생각해볼일이다.


우리가배려와멀어지는이유는눈앞의편리함과이익을먼저각하기때문이다.그러면서우리는자신을위한그럴듯한변명을하거나자기합리화를한다.선물이크게눈에띄지않거나값비싼것이아닌조출한것만한가치가없다고생각해서평소에약소한것이라도겨주는것의기쁨을무시해버린다.또한친구관계에있어서도려울때돕는것이진정한친구라는명분을내세우며,친구의어려움을기다리는사람처럼평소에는친구에게조차도무관심하지낸다.


이런사람일수록배려와뇌물을구별하지못해평상시가자신이필요할때만챙겨주려고하거나,배려와자기과시를하지못해배려를할때생색내듯이하는경우가많다.


배려는거창하고것이아니라작은관심과정성으로이어진것임을다시한상기해보자.작지만사소한것에서상대은감동을받는다.지속적인작은정성들에서마음을느끼것이다.자주챙겨주고관심을보여주고작은존중을보내고,가때에따라서는기분좋게져주기도하고손해보는일이있어한번쯤눈감아줄수있는여유를갖자.사사건건모든일들을다공평히하고조금도손해를보지않으려한다면편하게배려나누는친밀한관계가아니라그저’거래관계’에불과한것이다.


롯데칠성의마이너스성장을매월두자리수매출증가로탈바꿈시킨이정원대표는성공비결을묻자다음과같이말했다."고객만족은심리적으로느끼는것입니다.고객은만족에감동는것이아니라오히려작은만족에서감동을합니다."상업적인곳에서마저작은배려는빛을발한다.하물며우리의일상생활에서는두말할필요가없지않을까?

<지동직의배려의기술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