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기도하라
양병택님께드립니다. 이렇게기도하라

기독교에는세가지보배가있다.첫째는사도신경이요둘째는십계명이며셋째는주기도문이다.사도신경은무엇을믿을것인가에대한신앙고백의내용이며,십계명은무엇을행할것인가하는윤리의문제이다.그리고주기도문은사도신경과십계명을합한것과같아서무엇을믿고,무엇을행할것인가를합한내용이다.

주기도문은예수께서친히가르쳐주신기도문이다.누가복음11장서두에서제자들이예수님께기도를가르쳐달라고여쭈었다.그때예수께서“너희는이렇게기도하라”고운을떼시어주기도문을일러주셨다.“이기도를하라”고아니라“이렇게기도하라”는것이었다.그냥우리가되풀이하는‘이기도’가아니라,이런식으로,이런기준으로,이런내용으로기도하라는기도의한모델을제시하여주신것이다.

주기도문에는세가지특징이있다.이들특징은우리들이기도생활을하면서실천하여야할내용들이다.
첫번째특징은기도가간결하다는점이다.
여러교회를다녀보면공중기도가너무길고중언부언기도하는경우를자주접한다.예수께서이리시기를“너희가말을많이하여야들으실줄로알지마는그렇지않다”고이르셨다.예수께서가르쳐주신기도는간결하다.

두번째특징은쉽다는점이다.
“도(道)는깊을수록쉽다”는말이있다.목사가설교를어렵게하거나교수가강의를어렵게하는것은자신도잘모르는말을하기때문이다.명설교,명강의치고어려운설교나강의는없다.

세번째특징은본질을제시한다는점이다.
우리의기도는비본질적인것,잡다한것을늘어놓는다.무릇종교는진리의세계,본질의세계이다.신앙생활이본질을추구하여들어가지못하게되면지루하여진다.본질이제시되어져야갈수록신앙이깊어지고성숙되어지고안목이넓어진다.


아침묵상총회원:178910명어제가입한새회원:55명 양병택님은양병택님께서2003년9월29일추천해주셨습니다. 오늘의묵상수신을원하지않으시면[수신사양]을개인정보를변경하시려면[정보변경]을클릭해주세요.
-웹메일(hotmail등)에서추천하기가안되실경우직접[두레뉴스에방문]하셔서추천해주시기바랍니다.
문의사항이있으시면아래로연락주세요.
전화:031-516-9191메일:webmaster@mooksang.net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