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쫓는 사람들에게

우리는행복하기위해태어났다.사람은누구나행복해지고싶다는강한의지에의해움직인다.갓난아기조차즐거운놀이와기쁜일,재미있는일이계속되면좋겠다고마음속으로바라고있다.세상사람들에게가장바라는것을세개들어보라고하면대부분은건강과돈,행복을원한다고대답할것이다.하지만그중에서가장바라는것이뭐냐고물으면대부분의사람들이틀림없이행복해지고싶다고말할것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진정한행복을찾는사람은아주적다.그것은오로지우리의방법이잘못돼있기때문이다.마치건초더미에서바늘을찾는것과마찬가지로대부분의사람들은어디를어떻게찾아야하는지조차모르고있다.따라서행복을쫓는것이우리들의습성이돼버렸다.


하지만행복은쫓는다고찾을수있는것이아니다.사냥감을쫓는사냥꾼처럼찾아헤맨다고해서손에넣을수있는것이아니다.세상끝까지쫓는다고해도손에넣을수있는것이아니다.행복은무엇을먹는지,어떤옷을입는지,무엇을가지고있는지와는전혀관계가없다.흥분되거나,언제나즐겁거나,유쾌한시간을보내는것이행복은아니다.


그런데어찌된영문인지수많은사람들이행복을찾는것은노다지를발견하는것과같은것이라고생각하며,행복을찾는것을모두운에달렸다고생각하는것같다.주변을둘러보면남이가지고있는것을얻을수만있다면자신은더욱행복해질것이라고생각하는사람이많다.하지만아무리많은부를축적했다고하더라도그것만으로행복해지지는않는다.


자신을행복하게해주는것과욕구를충족시켜주는달콤한유혹만을추구하고있는사람은결국낙담하고것이다.그리고이미때가늦은다음에야욕구를충족시키려하면할수록마음의갈증은더욱커진다는사실,"욕망은지칠모르고채우면채울수록많은것을요구한다."사실을깨닫게것이다.


제아무리여기저기찾아헤매어도결국행복은자기자신속에서찾을수밖에없다.당신의가슴속이아니면그어디에도행복이란있을수없다.성경에도적혀있듯이"천국(즉,행복의나라)은우리마음속에있다"하지만어느시대에나많은사람들이자신의마음이외의장소에서행복의나리를찾아헤매고있다.진정한행복이란타인에게도움이되고,사회에서자신의역할을다하고,사람을도우며자신의노력으로세상을더욱살기좋은곳으로만듦으로써얻을수있는것이다.


진정한행복을얻고자한다면멀리다른곳에서찾지말고우리내면의목소리에귀를기울이자.요컨대우리가마음속깊이바라고있는것은아주단순하고,특출나지도않고,화려하지도않은것이다.예를들어아름다운석양과우정,여유로운산책,꽃,달빛,작은친절,상냥한말투,작은배려,가벼운격려,애정등이것을깨닫게된다면진정한행복이보일것이고밖의다른것을찾는할지라도행복은찾을없을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