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과 행복

현대는물질적인것의힘이과대평가되고있다.인생에서행복과기쁨을가져다주는것은물질적인것에있다고여겨지고있다.하지만재물만이진정한행복의원천이라고한다면너무나불행한일이다.그렇다면부자는항상행복하고가난한사람은항상죽을까지행복해질수없을것이다.하지만다행히도재산만이사람을행복하게해주는것은아니다.실제로부자들의대부분이돈으로행복을수없다는것,돈으로는사람마음의일부분밖에채울없다는것을알고낙담하고있지않은가.


미국의정치가벤자민프랭클린은"돈이사람을행복하게해준일은아직까지없었다.또한돈이란원래행복을가져다주는것이아니다."라는말을남겼다.그럼에도불구하고우리는부유하게고있는사람을보면자신이가지고있는것을하찮게여기게된다.어째서타인이자신보다많은재산을가지고있으면자신이가지고있는것을하찮은것으로여기게되는것일까?막대한부를축적한사람앞에서는왜비굴해지고고개를숙이지않으면안되는것일까?돈만이모든가치의척도가되는것일까?돈은인격보다중요한것일까?얼마나많은부를축적했는지가행복의척도라고하지만우리의내면에는그보다훨씬풍성하고훌륭한것이있다.


사실부만을쫓는다는것은엄청난위험이따르는일이다.우리는부를쫓는사이사실은자신에게도움이되지않는일이나,스스로의영혼을타락시켜품위가떨어지게하는일을하기쉽기때문이다.예를들어숭고한목적을위해활동하고있는사람들중에는부자가별로없다.부자는대부분어려운사람들을돕거나대의를위해노력하지않고자선단체에도들지않는다.제아무리돈이많더라도그밖의부분에서가난하다면그사람은풍요롭다고할수없을것이다.


재물의욕심만고집하고항상돈벌이와자신의이익만을생각하고있으면행복은손에넣을수없다.게다가처음에는가벼운마음으로시작했지만결국은돈에집착하게된다.그렇게되면사람은윤리관을잃고,진실과의무를가볍게여기게되며,자신의욕망을채우기위해점점비열해진다.이런마음에사랑은찾아올수없다.마음속깊은곳에잠들어있던나쁜버때문에행복과충족감감미로움을느끼게해주는꽃과나무들이시들어버린다.


게다가재산은수많은새로운의무를만들어내고모든일을복잡하게하는경우가많다.예를들어작가로버트루이스스티븐슨이어느날재로저택이다타버린친구에게축하전보를쳤다고한다.대부분의사람은돈만있으면뭐든원히는대로할수있고행복해질수있다고생각하지만스티븐슨은재산이가져다주는고통을알고있었다.사실이친구의아내는십여명의하인과광대한저택의관리로정신을차리지못할정도였다.


물질적인재산으로진정한행복을얻을수있다는것은완전히잘못된생각이다.진정한행복이란얼마나많은재산을가지고있는가가아니라마음의풍요로움에의해결정되는것이다.

예치금이많다고행복해지는것이아니다.돈과땅을아무리많가지고있더라도마음이가난한사람은절대로행복할수없다.


한유복한남성은"당신은지금까지의인생에서무슨일을했을때가장행복감을느꼈는가?"라는질문에"가난한여성의주택대출을대신떠안았을때입니다"라고대답했다.그는이여성을도와줌으로써즈니스에서느꼈던그어떤기쁨보다도만족감을얻은것이다.


무엇보다도불행한것은잘못된인생관,왜곡된가치관이라는이름의감옥속에갇혀살고있는사람들이다.


한기업에서일하는남성이최근이런이야기를해주었다."저는기계공입니다.그런데사장은제가경영자도,부자도아니라는이유로저를마치인생의패배자인취급합니다.사장은’간의머리와의욕만있다면기회의미국에서는누구나한재산챙길수있다.’고말합니다.성공이나행복에대한생각이사장과저는완전히다릅니다.사장은저를깔보며모자란놈이라고생각합니다.저는분명히사장처럼화려한생활도누리지못하고차도없습니다.가족들도사장가족처럼화려한치장을하지못하고,아이들도격이높은친구가없습니다.하지만주변의평판은제가좋습니다.모두사장을머리가뛰어나고빈틈없는책략가로여기며그사람의재산을대단하게생각합니다.그렇다고해서사장을존경하는것은아니며돈때문에사람들이모여들뿐입니다.저는10대때사장밑에서일하기시작했습니다.처음에는일주일에3달러의주급이었지만결국회사에서제일가는기능공이됐습니다.저는사장보다훨씬자신의일을자랑스럽게여기고있습니다.일을깔끔하게처리했을때는화가가결작을완성했을때와같은희열을느낍니다.하지만사장은자신의회사를돈벌이수단으로밖에생각하고있지않는것같습니다"


이사장처럼일에빠져경쟁과긴장,고민과불안으로고통받는인생을사는사람은진짜로행복하지도,윤택하지도않다.진선,미를추구하는마음을잃고,식욕에만의지하여살게된다면짐승처럼배부른기쁨만느낄수있을뿐인간에게걸맞은행복을손에넣을수는없다.


인간은한불변의이념을따름로써영원한행복을손에넣을수있다.세속적인부는잃기쉬운것으로결코한곳에머무르지않는다."이념의승리만큼마음에평을가져다주는것도없다"고시인에머슨은말했고,미국의사상가토머스페인도"온건한기질은장점이지만온건한이념은결점이다."라고말했다.

돈에집착하면자신의이념과간소한생활을지킬수없게되어인생이복잡해지고스트레스가쌓여긴장의연속이된다.이런생활은진정한안녕과행복을가져다주지않는다.


나는매사추세츠주의암즈베리에있는한소박한집에몇번들른적이있다.토지와건물의재산평가는고작해야200-300달러에불과하지만이집에시인존그린립위티아가살았다는사실만으로도이집은돈으로바꿀수없을만큼의가치를가지게됐다.전세계각수많은사람들이이집을찾아와한때이곳에살았던위대한시인을기리기위해작은나뭇가지,들꽃,나뭇잎등을기념품로가지고돌아간다.:


수천명의사람들이미국이낳은보배위티아를숭배하고있지만세속적으로따져보면그가세상에남긴것은시밖에없다.이와마찬가지로고귀한삶을촉구하고진부한생활과동떨어진고차원적영혼으로인도할힌트는억만장자의저택이아니라오히려가난한사람들의가정에감춰져있는경우가많다.멋진카렛과장식품,고급가구따위로장식돼있을지는모르지만갑부의집에는정신생활의양식이될만한것이하나도없다.위티아가부자였는지?링컨이얼마나많은재산을남겼는지묻는사람이과연있을까?그런질문으로그들의명성에먹칠을하는사람은없다.그런데도어째서세상사람들은돈으로행복을살수있다고생각하는걸까?


진정한행복을돈으로사람은세상에없다.행복에는가격이정해져있지않으며부자와가난한사람모두행복을손에넣을있다.돈만중시하고,돈만있으면뭐든있다고생각하는것은어리석은생각이다.틀림없이돈이있으면한동안의쾌락은누릴있지만그것을위해돈벌이에인생을허비한다면행복의의미를잘못알고있는것이다.


물론나는재산과부를얻는것이잘못이고,가난이훌륭한것이라고말하려는것은아니며,부지는모두비열하다고말하려는것도아니다.하지만만약언제까지나계속될행복을원한다면마음속에고매한목표를품고있지않으면안된다.자신의장점을살리고그것을타인의행복을위해쓰지않는다면,돈으로는행복해질수없.타인의안녕과행복을추구하는자만이자신도행복해질수있는것이다.정신적인풍요로움,사리사욕에빠지지않는넓은마음,무상의사랑,도움의손길,타인에대한배려심을가지고있는자만이진정한풍요로움을얻을수있고,인생의진정한목표를다하고있다는희열을맛볼수있다.


정말복해지기위해서는타인을도와주고싶다,타인을행복하게해주고싶다는강한욕구를가슴속에품지않으면안된다.무엇을가지고있는가가아니라,자신이어떤사람이될지를중요하게여기고인생의모든일에대해가능한한즐기고자하는자세를취하지않으면안된다.재산이있더라도고매한목표가없다면행복은당장사라져버리고만다.내면적인장점을익히고그것이자신의성장에없어서는안되는것이라는점을의식하지않으면제까지고진정한행복을얻을수는없다.아무리억만장자가됐다고해도한인생이가져다주는기과만족감은맛볼수없을것이다.


<당신의행복이란책(Happinessinyourlife)에서읽은내용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