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싶은 일을 뒤로 미루지 마라

많은사람들이일상생활에서행복을찾는대신미래만바라언젠가상황이바뀐다면더없는행복을손에넣을있을이라고믿고있다.하지만그것은허무한착각에지나지않는다.그미래는절대찾아오지않는다.


어느마을에매우총명하고매력적인젊은이가있었다.그는인의전반은재산을모으는전념하고돈이모이면나머지시간마음껏즐기기로결심했다.청년은이확고한목표를향해하고은일들을포기한돈벌이에만전념했다.음악을사랑하는마을억제하고아름다운예술을추구하는마음을희생했다.하지100만달러가모이자이번에는100만달러를모으고싶어졌다.그래서좀일해200만달러가모일때까지만일하자고생각했다.하지만200만달러가모이자더욱욕심이생겼다.그는야심의예가돼그의뛰어난자질을희생하고묵묵히일만했다.어느날청년은거울에비친자신의변해버린모습을보고깜짝놀랐다.자신의눈을믿을없을정도였다.곧바로자신의어리석음을깨달은청년은돈벌이를그만두고앞으로는정말로좋아하는일을하면서살기로결심했다.


하지만젊었을때그렇게매력적으로느꼈던것들이아무재미도없게느껴졌다.먼저여행을가봤지만위대한화가와조각가,건축가의걸작들을바라보고있어도전혀감흥이일지않았다.어느새예술적감성이마비돼버려아름다운것을보고도아무런느낌이없게된것이다.집으로돌아온그는이번에는친구들을불러모아즐거운여생을보내기로결심했다.하지만오랫동안친구들을등한시해온탓에우정을쌓는능력도사라져버렸다.돈을버는방법은알고있지만친구를만드는방법은잊어버렸다.그럼음악은어떨까?그렇게좋아하던음악만은자신을배신하지않았을거라생각하고오페라극장으로발길을옮겼지만음악을즐기는방법도완전히잊어버리고말았다.남자는절망에빠져뭔가즐거움을찾기위해이것저것시험해

봤지만아무리많은돈을써도만족감은느껴지지않았다.인생즐길없다면재산은아무런도움도되지않는다.그는젊음과강,친구와시간,예술을사랑하는마음모두를희생한결과돈을었지만사용방법을모르는피로에찌든노인이돼버렸다.그에게남은아무것도없었다.


인생에서즐거움을뒤로미루는것만큼슬픈일도없다.사람들은대부분인생이끝자락에다다르면하고싶은일들을뒤로미루지말고하루하루더욱열심히살그랬다고후회한다.돈을은뒤에,더출세를한뒤에,라며하고싶은일들을뒤로미루오늘이전혀즐겁지않아진다.게다가막상즐겨야겠다고마음먹을때는이미그힘을잃은뒤다.재미있을것같은일과만나면무리작은기회라도확실히붙잡고소중하게키워갈것이복으로가는한가지길이다.


세상에서는해마다많은사람들이아이들이놓친공이나바람에날린모지를잡으려고차앞으로뛰어들다목숨을잃고만다.그사람의이야기를듣고우리는"정말허무한죽음이야"라고탄식한다.하지만그런한편에서는얼마나많은사람들이"나머지100러,조금만더"라며끝없이돈을쫓다가인생을마감하고있는지.게다가되돌릴없는상황에맞닥뜨릴때까지우리는자신이"아까운삶의방식"을취해왔다는사실을깨닫지못한다.재산을손에넣기위해우리는놀랄만큼많은것을희생하고있다.얼마안되는돈을모으기위해삶의목적을잃어도좋은것일까?타인보다빨리성공해서희열에빠진사람들은재산을모으는과정에서자신이무엇을잃었는지정말로깨닫고있을까?우리는돈과맞바꿔자칫돈보다훨씬소중한것을잃기쉽다.사람은인생이라는가게에서무엇이든원하는것을손에넣을있지만반드시그대가를치르지않으면된다.그리고그중에는자신이얻은것이상의대가를치러야하는것이많다.너무도많은사람들이매일몇시간의노동과맞바꿔자신의인격을희생하고있다.돈을얻고자자신의재능을던져버리고인간으로서최고의자질을잃어버리고있다.


대부분의사람들은일상의기쁨을소홀히하고인생을진심으로즐기려하지않는다.그리고귀중한시간이다흐른뒤에야"이랬으면좋았을결,저랬으면좋았을걸"하고후회한다.언젠가틀림없이자신에게도인생을즐길여유가생길거라믿으며일에만몰두하고절약하면서필사적으로일에만전념하는사람이너무나도많다.하지만오늘은시간이없으니내일하자고생각한다면결국언제까지나실행으로옮기지못할것이다.

희한하게도아무리냉정한비즈니스맨으로서성공을거뒀다고하더라도현역시절에일이외의취미를만들어두지않는다면퇴직후의생활을즐길수없게된다.젊은시절부터음악에익숙해지지않으면정년퇴직후에갑자기음악을취미로삼고자하더라도연회가너무나지루하게여겨질것이다.평소에익숙하지않으면자기오페라를보러가더라도재미있을리없다.그림도마찬가다.거의매일책상앞에서손익계산과타사와의경쟁만을생각하고있는비즈니스맨을미술관에데려가보면좋을것이다.아마틀도되지않아서미술관을거니는것에질려버릴것이다.그들미술품을즐기는방법을잊어버린것이다.평생사업에만빠져으면그림의아름다움과예술의정신적가치,위대한작품의의의이해할능력이몸에배지않는다.퇴직후여행을취미로삼는업의중역도있지만바쁜일상에익숙한그들은스케줄을빡빡하짜지않으면여행도즐길수없다.그리고한가롭게즐기는것이적이었던여행에서돌아와서는이것도보고저것도봤다,이런도했다며여행의성괴를의기양양t하게자랑한다.이래서는필사으로일하고있을때와변한게아무것도없다.아무일도하지않고바닷가에서한가로이보내거나,비싼티켓을샀다는사실에만족하는것이아니라순수하게감동을얻기위해콘서트구경을할수있는사람이너무적다.우리는휴가중에도어느샌가진행중이던로젝트나직장동료에대해생각한다.


행복해지는최대비결은인생의순간순간을즐기는것이다.일상이진정한의미의’휴일’이어야한다.요컨대인생은가정과직장에서의평범한사건의잡다한일로이루어져있다.바쁘더라도마음을활짝열게하고,윤택하게해주는무엇인가를일상생활속으로받아들이자.날짜가내일로바뀌기전에자신의인생에새로운아름다움과기쁨을더하자.인생을즐거운시기재미없는고행의시기로나눌필요는없다.즐거움을뒤로미룬다고해도득이것은아무것도없다.



동양에이런이야기가전해진다.옛날어느신통력을가진선인이있었다.선인은이름다운소녀에게"이옥수수밭에들어가한번도멈추지말고,뒤돌아보지도말고,여기저기로배회하지말고가장크고잘익은옥수수를찾을수있다면네게멋진보물을선물하겠다"고약속했다.소녀가밭에들어가보니크고잘익은옥수수가너무많았다.하지만그녀는더가면더옥수수가있을거라생각하고열심히잘익은옥수수를찾아앞으로나갔다.한참을앞으로나가자잘자라지못한옥수수만나타났다.선물을받지못할것같다는걱정을하면서열심히앞으로나가다결국소녀는하나의옥수수도고르지못한채밭을나오고말았다.


이우회는많은사람들의인생그자체다.우리는바로눈앞에것이있는데도앞으로조금만더가면훌륭한보물이있을것이라착각하고발걸음을재촉한다.그런기대를만족시켜준다는장도없는데그리고시간이흐른어둡고위험한밤길에멀리서반짝거리는별빛보다손에들고있는등불이훨씬도움다는사실을깨닫는다.얼마나많은사람들이미래의목표를해인생을허비하며정신적고통을받고있는가.그들은더없이름다운자연이나곤란에처해있는사람들에게손을내밀무수기회나날의평범한생활을아름답게빛나는것으로만들기회를맞이하고있지만그런것들에는눈길도주려하지않는다.그고눈길을주더라도자신에게는할일이많다는변명을하며발음을멈추지않고그냥지나쳐버린다.


목표만을바라보고그외의것에는눈길도주지않은꿈에리던목표점에도달하면거기서는과연무엇이기다리고있을까?분명히바라던재산과명성을손에넣고야심을채울수있을지모른다.하지만그것과맞바꿔인생을풍요롭고아름답게할권리감미롭고고상하게권리를희생해도괜찮은걸까?힘들게멋집을지었더라도"언젠가더시간이많을때"집에서여유롭게기자고생각하다가는결국가족들과즐길여유없이일에만쫓기고말것이다.


성경에의하면모세와함께이집트를떠난이스라엘백성들이막에서배고픔으로고통을받고있을신이그들을위해만나(Manna)라는7}사의한음식을하늘에서뿌려줬다고한다.하지그중에는신을믿지않고내일은식량이없을지도모른다고각해서다음날먹을만나를감춰둔사람도있었다.하지만감춰둔만나는썩어버리고말았다.이스라엘백성은바로미래를위해나를비축해서는된다는사실을깨달았다.그러면내일먹을나는커녕자신이오늘먹을만나까지사라져버리는것이다.


행복은바로이만나와마찬가지다.우리는매일새로운행복을모으지않으면된다.하지만우리주변에는오늘을위해주어진만나를미래를위해비축해두려고하는사람이많다.그리고그들도이스라엘백성과마찬가지로즐거움을뒤로미루면겨우얻은행복도물거품이돼버린다는사실을깨닫고놀랄것이다.행복은주어진순간에누리지않으면된다.막따낸꽃과마찬가지로신선할즐기지않으면된다.지금하지않으면사라져버리는것이세상에는널려있다.소중한상대에게애정과배려를표현하지못한체먼저보내고장례식장에서꽃을바치고눈물을흘리며회하는사람이얼마나많은가?다정한말이머리에떠올랐다면당장밖으로표현하자.누군가에게친절을베풀고싶어졌다면바로실행하자.


당신이’언젠가뭔가해주고싶다고생각하고있사람들-그사람들은그야말로지금당신의도움을절실하게필요로하고있다.특별히미래가아니더라도지금당장뭔가해있지않을까?


좀더돈이모인다음에,라고생각하여행복을뒤로미뤄서는된다.그렇게되면어느순간만나가썩어버린깜짝놀라며이줄알았으면바로먹어버릴걸그랬다고후회하게것이다.행과선행은뒤로미뤄서는된다.그럼에도불구하고우리는자을속이고현재가아닌미래에눈을돌리며살고있다.지금어진즐거움을즐기려하지않고언젠가무언가를손에넣기위끝없이일하고있다.우리는어째서미래의환영에현혹돼오늘이름다움을발견하지못하는걸까?어째서미래의행복에눈을빼앗겨바로곁에있는행복을깨닫지못하는걸까?나무위꽃을따려고발아래있는제비꽃이나들국화를짓밟아서는안된다.


어느작가가이런글을남겼다."이웃집정원에달콤한열매가리는구스베리가심어져있었다.열매가열리기시작하자아이들어머니에게파이를만어달라고졸랐다.하지만어머니는아새파라니까익으면만어주겠다고했다.얼마후붉게익은구베리보고아이들이다시졸랐다.하지만어머니는그구로나중에챔을만들자고했다.아이들이챔을당장만들자고졸랐지만지금하던일이끝나고만들겠다고대답했다.겨우준비가다돼챔을만들려고했지만열매는이미새들이쪼아먹고비바람을맞아다떨어지고말았다.우리는행복과기쁨이라는것을이어머니와똑같이취급하고있다.구스베리와달리행복은매일아침새롭게생겨나는것이최소의위안인것을……우리는모두지금은힘들지만미래에는반드시건강과가정,우정등을마음으로부터즐길있는날이것이라믿고있다.하지만날이왔을행복이란열매가아직열려있을것이라는보장은없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