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마음속에 있다

사람이라면누구나순수한행복의순간(인생의아름다움과기쁨,무엇과도바꿀수없는의의와도취감에취해어지러울정도로황홀함을느끼는순간)을맛본적이있을것이다.하지만우리는그런행복한순간은순식간에사라져버리며곧바로평범과고난으로가득찬’현실'(즉,매일똑같은생활)이일상을채워버리는이라고생각하고있다.그리고슬픔이있기때문에기쁨과행복을느끼는것이라고스스로자위하고있다.하지만행복이란마치짙깔린구름사이로빛이비추길기다리듯이항상목을길게늘어뜨리고기다리지않으면되는걸까?5내지10분동안아름다움과행복의세계를즐길수있다면,그시간을좀더길게늘려언제나행복함속에서살수도있지않을까?대부분의사람들은다음과같은이야기속에나오는소년처럼행복을찾고있다.

어느산동네꼭대기에있는낡고작은집에가난한소년이살고있었다.소년은공상에빠져있는것을아주좋아해매일석양이무렵이되면대문앞에앉아산밑을내려다보며저멀리보이는아름다운집을넋을잃고바라보았다.그집의유리창은노을빛에물들어황금빛으로빛나고있었다.그집을볼때마다소년의마음은항상부러움으로가득갔다."우리집은정말작고초라해.저황금빛으로빛나는집에살수있다면얼마나행복할까?"어느날저녁,항금빛유리창이평소보다훨씬아름답게빛나며소년에게손짓을하는것처럼보였다.소년은그아름다운집에가보기로결심했다.소년은다음날아침일찍집을나섰다.거리에는먼지가가득하고강한햇빛이내리찍고있었지만소년은개의치않고발길을재촉해해가무렵반대편언덕에도착했다.그런데소년의눈앞에나타난것은그저황폐해진창고였다.그아름답던창은어디로가버린것일까?창문은황금빛은커녕아주평범한유리로만들어진것이었으며더구나더럽고여기저기에금이가있었다.이것이그아름다운집의진짜모습이었다.피로에지친소년은땅바닥에주저앉아엉엉울었다.울다지친얼굴을들자,눈물로흐려진눈동자에반대편산꼭대기에우뚝솟은작은집이보였다.헌데이게대체어찌된일인가?소년의작은집유리창이불타듯횡금빛으로이글거리고있었던것이다.


행복은이집처럼언제나멀리서우리에게손짓을하고있다.인생의아름다움과영광은모두멀고미래,지금이자리이외의어딘가에있는것이다,우리는모두언젠가반드시황금빛창의아름다운집에도착할있을것이라고생각하고있다.뭔가기적이일어난다면,돈이들어온다면,모든것을살있다면얼마나행복할까생각하고있다.

하지만그것은망상에불과하며멀리서손짓하고있는환영을정말로손에넣은사람은없다.그럼에도불구하고우리는채워지지않는욕망에사로잡혀어떻게해서든욕망을이루기위해평생매달리고있다.세상의많은사람들이지금의자기인생에실망하탄식을한다.젊었을때는10년후면고민과불안에서해방돼표한대로의삶을영위할수있을것이라고꿈꿔왔지만정작그미래에와보면자신이참으로평범하고단조로운,행복과는거리가삶을살고있다는사실을깨닫게된다.미래의삶을멀리서바라보면아름답게보이지만자신이다가가면그것은점점멀어져버린다.그리고멀리서우리에게다시손짓을한다.


그래서우리는영원한행복은덧없는꿈이라는알고있으면서도지금의자신에결코만족하려하지않는다.뭔가멋진일이일어나지않는다면자신은행복해질수없다고생각하며스스로도확실히알수없는그무언가를,미래의어딘가에있을지모르는그무언가를찾아헤매고있다.그리고그것을손에넣지못하는한지금의인생따위는"아주하찮고보잘것없는것"에지나지않는다고부한다.우리는흔히돈으로멋진것을사지못하면행복해질수없다고생각한다.하지만행복은돈으로살수있는것이아니다.계속갖고싶던것을손에넣는순간바로흥미를잃어버린경험이누구에게나있을것이다.힘들게손에넣었지만생각만큼기쁘지않고마음은여전히채워지지않고허전한채……그렇게되면다시다것을원하게되고그것을얻을수있다면행복할것이라고생각하게된다.그런데막상손에들어오면다시전처럼환멸을느끼게돼마음의틈은메워지지않는다.우리는지금있는것만으로는행복을느끼지못하고항상지금여기에없는것을열심히찾아헤맨다.하지만실제로는자신이진정으로무엇을원하고있는지는아무도알수없다.예를들어"건강하면행복할텐데"라고생각하다가도건강해지면"아무리건강하더라도사랑이없으면의미가없다"고생각하게되고,사랑을하게되면이번에는"건강과사랑이있더라도돈이없으면…"하고생각하게된다.이렇게우리는행복하게해주는것을추구하며끝없는욕망에사로잡히게된다.



하지만인생을참으로가치있게해주는것은사실아주흔하고누구나쉽게손에넣을있는것이다.행복은어느한사람이독점없는것이다.대가를치르기만한다면누구나인생이라는장에서행복을손에넣을있다.그리고그대가는누구나치를있는것이다


철강왕앤드류카네기는10년만있다면1000만달러를지불해도좋다고말했다.하지만그가가진돈전부를가지고도간은살없었다.마찬가지로사랑과우정,배려도돈으로는살없다.하지만그대신너그러움과모든것을기쁘게받아들이는마음만있다면사람은인생에서가장훌륭한것,달콤한것을쟁취할있다.예를들어태양은그불가사의한힘으로씨앗을싹트게하고,식물과풍경에화려한빛을선사하지만이태양이라는멋진선물은누구나마음껏즐길있는것이다.사람은누구나선천적으로가지고있는마음의힘을이용하면매일의삶속에서행복과안녕을찾고조화로운정신상태로살아갈수있다.

"사람은자신이행복해지겠다고결심한만큼행복해진다"고컨은말했다.이말대로이세상의모든것에는우리의생각이반영된다.모든행복의원천은우리의마음속에있다.자연과음악을아름답다고생각한다면그것은당신의마음에아름다움이있기때문이다.아름다운마음을가지고살면인생은아름다운것이되고,불평불만을품고살아가면인생은실망으로넘치게된다.이것은아주평범한이야기지만너무나도확실한진리이며이것이야말로행복해지는비결인것이다.만약우리가그어떤때라도행복과기쁨진취적인생각과도움이되는의견,선한생각과이타적마음만을가슴에품고살아간다면지금당장둘도없는행복을손에넣을수있을것이다.왜냐하면행복이란결국마음자세이기때문이다.오늘이라는날이행복이될지불행이될지는당신의마음에달려있다.


이기적으로만살아가면결코행복해질수없다.욕심과질투는행복의적이다.실제로불행한사람의대다수는자신이가지고있는것에만족하지못해타인을증오하고,타인과같은것을탐내기때문에비참한인생을보내고있다.하지만고귀한선행의즐거움에자극받아이기심을버리고타인을돕고,사회에봉사하고,높은의지를잃지않으면반드시그선의에어울리는행복을손에넣을수있을것이다.물론그렇다고해서인생의슬픔과고통이사라지는것은아니다.하지만곤란과실망은우리를슬프게하는것이아니라강하게해주는것이다.우는소리나불만을토로하지않고맞서싸우면반드시고뇌를이겨낼강인함을손에넣을수있을것이다.


불평불만을토로하는사람을볼때마다나는슬픔과실의에찬인생을보내왔음에도불구하고결코밝은미음과평온함을잃지않은한할머니를떠올리게된다.그녀는언제나긍정적인마음으로살아가는비결을물으면이렇게대답했다.


"나는젊었을때부터매일그날있었던즐거웠던일을일기에적고있어요.그래서아무리힘들고,슬픔으로먹구름이가득꼈다고느껴질때도반드시한줄기빛을찾을수있어요.내게는가족이많지만모두먼저세상을폈고,중병으로고생도했지요.돈에쪼들린적도많았어요.그래서희망을잃지않고있는게어려웠던때도있었죠."그래도그녀는하루하루의속에서뭔가즐거움을찾을수있었다고한다.인생은어차피힘들고슬픈것으로기쁜일이나즐거운일은존재하지않는다고생각하는사람은수없이많은기쁨을놓치고있는것이다.또한그런마음을가지고있으면뭔가이룰수있는능력까지크게손상될수있다.너무심각해지면마음이침체되고능률이떨어지게된다.


인생은즐거움과기쁨,명랑함과쾌활함이넘치는것이아니면안된다.’기쁨일기’를할머니처럼매일하나라도좋으니즐거운것,기쁜것을찾도록하자.그렇게되었다면이번에는개,세개로차츰그수를늘려가는것이다.그러다한시간별로,또다시매순간기쁨을찾을수있게된다면당신도이미행복해지는비결을습득하게된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