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을속여서는안된다""공중도덕과규칙을잘지켜야한다."는것은미국아이들에게는사람이옷을입고다녀야하는것처럼기본상식이자,한국아이들이어른을공경하는것처럼당연하고자연스러운일이다.
반면,공공생활에서남을배려할줄모르는한국인의태도는예나지금이나크게변한것이없어보인다.인터넷을돌아다녀보면이를확인할수있다.사회적이슈를토론하면서온갖욕설을해대는네티즌들의댓글들을보라.자기의견과다른반대의견에대해서는무조건화내고욕부터해댄다.이런짓은분명어른들에게배웠을것이다.박수나칭찬은아예없고무조건헐뜯는데만치중하는정치가들이나사회엘리트들,그리고언론의모습이고스란히젊은네티즌의욕설속에묻어있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엄격히따져보면,세계적으로손꼽을정도로성장하고발전한한국인데도,영웅이없다는점이아이러니하다.누구한사람칭찬받는지도자가없다.그이유는본질은보지않은채곁가지흠만보고욕설을늘어놓기때문이다.또한기본적으로공중도덕같은사회의기본가치를무시하기때문이다.
합리보다감정에치우치면서적당히넘어가고해치우는버릇,허명(虛名)을날리며목에힘주는버릇,냉수먹고이쑤시는허세(虛勢),남잘되는것에박수를쳐주기보다헐뜯고깍아내리는고약한버릇,집단에서의서열의식,실리도없이내세우는명분,기다리지못하는조급증얼마든지들수있다.
이제는달라져야한다.일등국가나일등민족은경제대국만으로가능한것이아니다.모든시민이누가보든말든,규칙과원칙을목숨처럼소중히여기는그런사회를만들어야한다.더불어공중도덕,평화,자유,봉사,나눔같은기본가치들을우선시하고,어른이아이들에게모범을보여줄때대한민국에희망이있는것이다.
경제대국과세계화를부르짖으면서그것만이살길이라고주장하는사람들이많다.반면,대권에도전하는사람조차사회에필요한기본가치확립에대해서는전혀언급하지않는것이현실이다.
이제는경제보다원칙과규칙이지배하는사회를만드는데치중할필요가있다.그런점에서공동체에필요한기본가치를모든국민이소중하게여기는사회를만드는것을국정최우선과제로삼겠다는사람을대통령으로뽑아야한다.부연하자면,이런것들은초.중.고등학교에서시작할수있다.즉공부1등을겨루는교육이아니라사회에ㅣ필요한기본가치를철저히지키고실현하겠다는의지가투철한아이에게1등을주는그런교육대통령이지금한국에는필요한것이다.
이계송님의’꽃씨부리는마음으로’에서발취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