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셋 딸하나

나에겐아들셋하나,명의녀가있다.이세상에서내가가장소중히여기는보물들이다.아들둘은내가낳았고나머지이들하나와하나는하나님이거저물로주셨다.


1989년어느봄날우리교회에남루한옷을입은한남자가이들하나하나를데리고예배를드리러왔다.지나가는길이었는데예배시간이어서들어왔다고했다.아이들에비해서나이가많아보이는아버지는언뜻보기에도병색이완연했다.그후에도차례교회에왔다.예배만드리고갈뿐어디에서왔는지누구인지도좀처럼말하지않았다.철이바뀌어도그들의옷은바뀌지않았다.그아버지는아이가이세상에서가장귀중한보물인것처럼언제나손에꼭붙들고있었고그아이들을바라보는그윽한눈이그것을말해주고있었다.


그해여름731일은가장무더운날이었다.오후3시쯤엔땅에서올라오는열기로숨이꽉꽉막힐정도였다.그시간에울면서다급하게말하는한소년의전화를받았다.“사모님!우리아빠가숨을안쉬어요.어떻게해야하나요?”갑작스런전화를받고나니귀에서윙윙소리가날뿐이었다."밖에나가누구든지어른을붙들고부탁해라.우선아버지병원으로모셔야한다.내가장그로갈게.그곳이어디니?’비로그곳이성남인것을알았다.우리교회는종로5가에있으니바삐떠나도언제쯤에나도할지아득하기했다.몇번우리교회에나왔던그아이들의아버지그렇게세상을떠났다.초등학교6학년아2학년인어린딸아이를이세상에남겨두고…….

.

빈소에는아무도오지않았다.먼친척이있기는한것같은데시왔다가이아이들을떠맡게될오는같았다.빈소지키며나는그아이들의아버지를생했다.그아버지는깊이병든몸으로성남에서종로5가에있우리교회까지먼와서예배를렸을까?무엇을하나님께기도했을까?아마도저아이을부탁하지않았을까?병든아버지의도부탁을듣고하나님은부지런히찾으셨으리라.그아이들을잘길러줄새로운부모를….

.

아!그후보중에내가뽑힌게아닐까?나는가슴이뛰기시작했다.우리부부를그렇게착하게여기셨다니……우리부부를그렇게믿으셨다니……나는남편에게그이야기를했고남편도나의등을두드려주며자랑스러워했다.


아이들의아버지는벽제에매장해주고우리부부는아이들을데리고우리집으로돌아왔다.남자아이는우리큰애보다나이가많아서우리집의장남이되었다.그래서우리집엔아들,아들,딸,아들,이렇게명의자녀를두게되었다.


그날부터19평짜리우리아파트엔여섯명이복작되기시작했다.방하나엔아들셋이작은방엔딸아이가우리부부부엌겸거실에서살았다.아침이면하나뿐인화장실세면실에길다란섰다.


모든것에서툴고잘해낼수없었지만마음만은항상나믿고나에게이아이들을서슴없이맡기신하나님을망시켜드리지않으려고애썼다.또한하늘나라에가있아이들의아버지도안심시켜주고싶었다.그아이들이나에게도이세상에서가장소중한보물임을알려주고싶었다.


초등학교6학년이었던그아들은학원한번과외한번시켜주지못하고참고서몇권만사주었을뿐인데단번에외대에좋은적으로합격을해서우리부부를기쁘게해주었다.이젠다커서너무멋생기훌륭한청년이되었다.아이도너무예쁘고사랑스럽게자랐다.아무것도모르는사람들은딸아이가아빠빼어닮아미인이라고칭찬이다.


나는지금도누가’자녀가몇이세요?’라고물으면"이들딸하나"라고자랑스럽게말한다.물론그말에"와!요즘세상에무식하게넷이나낳았다!"하는소리가이어질것을알지만말이다.


나는어버이날에네개의카네이션을하루종일가슴에달고다닌다.그러면여지없이"젊은여자가촌스럽게저게뭐야’라는소리가들린다.그때나는"그래!촌스러워.촌스러워도나는좋!카네이션네나받을수있는엄마또있으면어디나와보라고그래.안그래요?’

<유정옥님의’울고있는사람과함께울수있어서행복하다’에서읽은내용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