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2년7월4일새벽캘리포니아해안은짙은안개에뒤덮여있었다.캘리포니아해상에서서쪽으로33km떨어진카타리나섬,서른네살의플로렌스채드원은차가운물에입수해캘리포니아해안을향해헤엄치기시작했다.이번도전이성공한다면그녀는카타리나해협을헤엄쳐건넌최초의여성이될것이었다.
그날새벽,바닷물은온몸을마비시킬듯차가웠고,안개가시야를뿌옇게가려그녀를따라오는배조차보이지않았다.수많은사람들이텔레비전으로그녀의도전을지켜보고있었다.상어가몇차례그녀에게접근을시도하다가총소리에놀라도망갔다.긴장감이점점고조되는가운데그녀는계속해서물살을가르며앞으로나아갔다.그러나피로감이점점몰려왔다.무엇보다그녀를괴롭혔던것은뼛속까지얼려버릴것같은차가운바닷물이었다.
열다섯시간이지나자그녀는온몸에힘이빠지고감각이사라졌다.모든것을포기하고배위로올라가고싶은미음이굴뚝같았다.다른배위에타고있던그녀의어머니와감독은캘리포니아해안이얼마남지않았으니절대포기하지말고버티라고소리쳤다.하지만그녀의시야에는뿌연안개장막만펼쳐져있을뿐아무것도보이지않았다.
출발한지열다섯시간55분이경과할무렵사람들은탈진한그녀를배위로끌어올렸다.몇시간이지나자그녀의체온이정상으로돌아왔다.정신을차린그녀는도전의실패에커다란충격을받았다.“사실,핑계라고생각하질수도있겠지만,당시육지의모습이눈에들어오기만했더라도저는끝까지버텼을겁니다."
나중에안사실이지만그녀가포기한지점은해안에서불과800m떨어진곳이었다.훗날그녀는중간에서포기할수밖에없었던이유에대해추위도피로도아닌짙은안개에가려목표지점이보이지않았기때문이라고했다.채드윈의일생에서포기를선언한것은그때가처음이자마지막이었다.두달후그녀는카타리나해협횡단에다시도전해결국성공했다.이때그녀는종전에세워진기록보다두시간이나빠른속도로캘리포니아
해안에도착하으로서세계최초로카타리나해협을횡단한여성으로기록되었다.
목표가불명확하고막연하면중간에길을잃어헤맬가능성이높다.물론그과정에서자신감도걷잡을수없이곤두박질할것이다.이루고자하는목표를세울때는보다구체적으로육안으로봐도감이올수있게정해야한다.정상의모습이눈에보여야힘든과정을인내하고,전진하는발걸음에더욱힘을실을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