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새 기러기들에게서 배우는 교훈

어렸을때늦은가을,마루에서누어하늘을보면V자를그리면서날아가는기러기떼를볼때면왜그런모양을하고날아가는의문을자주갖았던기억이떠오른다.한참후책에서읽고배운사실이지만각각의새가날개를저으면그것은바로뒤에서따라오는새를위해상승기류를만들어준다.v자를그리며날아감으로써전체기러기무리는각각의새가혼자서날아가는것보다최소한71퍼센트의더멀은거리를날수가있다고한다.


사람도이와마찬가지로공통의방향을갖고함께일하면빠르고쉽게목적지에이를수있다.서로의추진력에도움을주고받으며여행을하기때문이다.한마리의기러기가대열에서이탈하면그순간그기러기는대기의저항력을느낀다.그래서기러기는재빨리대열에합류한다.앞서가는새의추진력에도움을받기위해서다.


만일우리가기러기만큼의분별력이라도갖고있다면우리는우리와같은길을향해나아가는사람들과의대열에합류하려고할것이다.대열의맨앞에서날아가는기러기가지치면뒤쪽으로물러나고금방다른기러기가앞장선다.


사람이든또는남쪽으로날아가는기러기든힘든일은서로돌아가며맡는것이현명한일이다.뒤쪽의기러기들은앞서가는기러기들이속도를유지하도록힘을북돋우기위해계속해서울음소리를낸다.


오늘신문에국방장관을지낸김장수의원은우리군당국이교전규칙때문에북한의포격도발에K-9자주포80발응사(應射)로대응할수밖에없었다는입장에대하여"민간인까지무차별공격한적에대해군끼리의우발적무력충돌에대한대응절차를정한교전규칙적용을논하는것자체가말이안된다"고했다.북한의이번도발은해병대기지는물론민가(民家)에까지무차별포격을가한계획적도발이다.그렇기때문에교전규칙이아니라자위권(自衛權)행사차원에서전폭기폭격등무차별적인대응타격을했어야했다"고했다,적극적으로동감한다.


지금우리가처한사항은안보에허술한헛점들이노출되어심각한상황같아보인다.그렇지않더라도우리는냉전상태이기때문에항상아무리안보의식을강조해도지나치지않겠지만우리는그러한것들을간과하지않았나?반성하여야했었다.


우리는기러기보다는더지혜로운분별력이라도있다고생각하기에서로합심하고노력하면앞으로는지금처럼실망스러운일은없을것이다.다만높은나리들이더욱정신을차린다면이란단서가붙긴하지만~~

2010년11월26일신문을보며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