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희생에서 내일은온다

겨울의찬바람을피하기위해서남으로가던철새떼들이첫날밤어느농부의밭에내려앉아옥수수를마음껏먹고있었다.배부르게먹고난후떠날채비를하고있는데그중한마리가한사코하루만더쉬었다가가겠다고했다.


맛있는옥수수를두고떠나기가아쉽기는동료새들도마찬가지였으나갈길이바쁜것을너무도잘알기때문에미련을둘수없었다.다음날한마리의철새만남고모두날아갔다.남아있는한마리의새는이렇게말했다.

이렇게맛있는옥수수를두고떠나다니…하루만더쉬었다내일남쪽으로가야지.’


그러나그다음날도떠나기로했던마음이다시변하였다.지천에깔린많은양식을놓고떠나기가섭섭해하루를보내고,피곤해서하루를보내고,포만감에사로잡혀또하루를보내고.이렇게철새는날마다미루다보니어느새날씨가추워졌다.


겨울바람이너무나차가와더이상있다가는동사할것만같았다.그제야방심한철새는황급히길을떠나려고날개를쭉폈다.그리고있는힘을다해하늘로날아올랐다.


그러나이게웬걸,그동안너무많이먹어뚱뚱해져날아갈수가없었다.아무리날려고발버둥을쳐도얼마못가곤두박질쳤다.결국그새는날아가지못하고눈속에묻혀얼어죽고말았다.


다음날다음날하고미루면서하루쯤이야어쩌랴!’하는마음으로출발을미루며현실에만안주하려던안일한태도가엄청난결과를초래한것이다.


위의이야기는실존철학의아버지라고불리는덴마크의유명한철학자인키에르케고르가평소즐겨인용하던철새이야기이다.그는’오늘하루를더편히쉬려고오늘해야할일을하지않는다면밝은내일은다가오지않는다.’는삶의진리를일깨워주기위해종종이이야기를사람들에게전해주곤했다.


인생에서오늘보다더나은내일을살기위해바로오늘수많은결단을내려야할때가많지만내일의걱정은하지않고오로지오늘을편히보내려는본능에l얽매여오늘의할일을뒤로미루는우를범하곤한다.그러다보니오늘보다더안좋은내일을살아가는실패한인생의늪에빠져지난날에대해후회를하곤한다.오늘이란현실에머무르려하는까닭은지금당장의편안함에안주하려는나쁜습성때문이다.


우리인생에서오늘이라는짧은하루보다는내일이라는앞으로다가올수많은날들이더중요하다는것을간과하기때문이다.지금이순간부터’오늘은어제일군노력에대한대가로주어지는하루일과이고,내일은오늘의노력여하에따라나타나는결과물’임을유념하면서오늘할일들에대해미리계획을세우고노력을다하는바른습관과실천력을보이도록살아야하지않을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