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상은혼자사는것이아니고더불어사는세상이기에항상남에게도움을받으며살아가고또한도움을주면서살아가기도한다.나도얼마살지는않았지만되돌아보면남을생각해서조금이라도도움을주었다기보다는남에게도움을받으며살아가는감사할일들이많았다.입으로만감사를했지가슴속으로감사한일은한손의손가락도채우질못한다.가슴속으로감사했다면감사하다고인사라도전했어야했다.
아마도감사메세지를전하기가쑥스럽고또한어떻게써야하는지도잘몰랐기때문이다.
뒤늦게후회도해보고관심을가지니그렇게감사표현하는것이어려운것은아니다.아는것하고표현하는것은다르지만내용은다음과같다.
감사의멧세지는꼭장문이어야하는것이아니기때문에진땀흘리며문장력걱정하실필요는없다너댓줄문장안에주요요소만확실히갖추면된다.
첫째.도움을주신분의이름을친근하게쓰고공적관계라면격식을갖추어서쓰시는게바람직하다.많은분들이받는분의이름을쓰는것을잊는듯하다.
둘째.본격적감사를표하는단계인데,이럴때감사의내용으로구체적표현한다.
예를들어저녁식사에초대받고온후라면저녁식사에초대해주셔서감사합니다.또는
홍길동사장님댁에서의저녁식사를생각하면지금도마음이따뜻해집니다.
셋째.상대가베푼유형.무형의선물이나에게미친영향력,즉구체적용도그리고계획을말씀하시는겁니다.책을선물받았다면’홍길동사장님이선물해주신책은저도꼭읽어보고싶어하던것이었습니다.이번주말까지는꼭완독할계획입니다.’
넷째.상대의행위로맻어진돈독한관계에대한감사로마무리를합니다.
상대의선물이,행위가내게어떤의미를갖고관계에진전을가져오길기대하는지를담는겁니다.예를들어
그때에식사자리에서같이만난김전무님과이상무님과의만남도참기억에남습니다.다음에는제가한번식사에초대해좋은대화의시간가질수있으면좋겠습니다.
다섯째.감사의말을말미에다시한번강조합니다.’~해주신데대해다시한번감사드립니다’하는겁같이말이다.
마지막으로감사의표하는여러분의이름을쓰시면됩니다.감사의편지는상대에게여러분을가슴속에각인시키고돋보이게합니다.
사실을고백하면저도입만살았지실천이뒤따르지를않습니다만어미게가자기는옆으로걸으면서도자기자식들에게는바로걸으라고하는것은사랑이있기때문이듯이이곳을방문하는여러분을위하여사실을고백합니다.그러니우리함께노력하여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