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힘? 잘못을 고백하는 데 있다.

1911년평안북도선천출생인방지일(方之日)영등포교회원로목사는한국개신교의산역사다.평양숭실전문학교와장로회신학교를졸업하고평양장대현교회에서사역했던방목사는1937년한국교회가중국으로파송한최초의선교사로1957년중국공산당에추방당할때까지산둥성칭다오를중심으로활동했다.귀국후그는영등포교회담임목사를지내면서예장통합총회장,대한성서공회이사장,기독공보사사장등으로한경직(韓景職·1902~2000)목사등과함께한국개신교를이끄는지도자로활동했다.올해만100세를맞는방목사는인터뷰에서"세상도교회도참회록을써야한다.잘못한것은잘못했다고고백하는데신앙의힘이있다"고말했다.다음글은그목사님의인터뷰기사이다.



―요즘원로목사와담임목사간갈등이많습니다.목사님은후임담임목사와이상적인관계였다고들었는데요.


"내가1979년은퇴할때후임을자꾸묻기에미국에서목회하던김승욱목사를추천했지요.은퇴후에는교회행정과설교를하지않고평신도로후임목사를모셨어요.내모든일정을후임목사에게보고했습니다.이제김목사가2005년은퇴한뒤에는내스케줄을잡아주고나를돕고있어요."


―최근교회내에서폭력사태도생겼습니다.


"교회에도법이있어요.치리회(治理會·교회에서불법행동을한교인을심사할때여는당회)에서교회법대로할일입니다.죄를참회하고회개하는것이목적입니다.다윗은남의아내를빼앗는큰죄를지었지만철저히회개하고눈물로살았어요.솔로몬도하나님께칭찬을받았지만그가쓴’전도서’는참회록입니다."


―한국교회는개화기이후독립과근대화에크게기여했습니다.


"3·1운동때기독교의역할이컸고,한글보급에도기독교가많이공헌했지요.성경과찬송을비롯해책과잡지도교회에서많이냈고문맹퇴치에기여했어요.1940~50년대건국한나라중한국처럼잘사는나라가없어요.하나님의은혜입니다."


―그런데지금은대형교회가되면서가난한마음을잊어버렸다는지적이있습니다.


"교회가크게부흥해서큰일을많이하고있어요.지난해우리교회가민영교도소를만들었어요.교도소개소식에일본의원이왔는데’일본은생각도못하는일을한국교회가했다’면서부러워했어요.대형교회가아니면이런일할수있겠어요?나쁜점파헤치려하지말고좋은점을보아야지요."


―존경하는선배목회자를꼽는다면요.


"일제때신사참배를반대하고감옥에서돌아가신주기철(1897~1944)목사님입니다.설교는영어로’메시지(message)’,즉하나님말씀을전달하는것입니다.주목사님은하나님말씀전하는일에충실했어요.교회는육(肉)으로는못하고영(靈)으로하는것입니다.헌금많이하고이름나는것을얻겠다는것은신앙이아니에요.장사꾼이지."


―지금교회는영과육으로볼때어떨까요?


"영으로들어갔다가육으로나오기쉬워요.그러지않으려면매일잘못한것을자복해야합니다.기도는죄찾는행위예요.보통눈으로안보이는죄도어제는500배현미경으로보고,내일은5000배현미경으로보면찾아져요.나는하나님앞에머리숙이면잘못한것만생각나요."


방지일목사는거실에걸려있는’격산덕해(格山德海)’라는글씨를가리켰다."88세생일때어떤사람이’수산복해(壽山福海)’라는글씨를선물로줬어요.내가말했어요.’오래살면뭐할건데?복받으면뭐할건데?인격이산처럼높고덕이바다처럼넓어야하지않아?’그래서다시써달라고했어요.덕이란남에게베푸는것이에요."


―건강비결이궁금합니다.


"새벽5시쯤목욕하고이메일체크하고,누가어디가자고하면가요.운동은젊었을때여의도에서영등포교회까지왕복6㎞걷는게전부였어요.지금은월요일과목요일에목회자20여명과성경공부하고,주일에는이곳저곳설교하러가요.2월말까지일정이꽉찼어요.닳아서죽을지언정녹이나서죽지않겠다는게내좌우명이에요."


<조선일보1월14일자신문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