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의 성패는 인재를 잘 등용하는 것에 좌우된다

요즘청문회에서인사청문회도열지도못하고사퇴하는것을보고너무한다는생각도듭니다.개인적으로는안되었다하는생각도있고그러한상황에처한오늘의현실에마음이찹찹하기도합니다.


그러나정치는윗자리에어떤사람이있느냐에따라아랫사람의태도가달라집니다.’윗물이맑아야아랫물이맑다’라는속담도있듯이아랫사람은윗사람의영향을받게되어있습니다.그래서윗사람의태도신이중요합니다.군주의태도와성품에따라그나라의정치풍토가좌우되며,조정에어떤신하들이득세하느냐가결정되기도합니다.부정을일삼는윗사람에게동조하는아랫사람이라면곡학아세(曲學阿世)하게될태고동조하지않는아랫사람은윗사람이그냥놔두려하지않을테니그는관직을잃게될것입니다.


군자는소인과어울릴수없습니다.옳고그름보다이해득실을내세우는소인이득세하게되면조정은소인배로넘쳐나게될것이고백성을아끼는어진마음을실천하려는자가득세하면어진인재가조정에서선한뜻을펼치려모여들것입니다.

어떤사람을등용하느냐의문제는무척이나중요한사안입니다.정치구조못지않게인적구성원또한중요합니다.인적구성원에따라정치적역학관계가만들어지고이는정치풍토로연결되며이것은곧백성들의삶의질과행복과불행을가늠하는요인이됩니다.


자공이공자에게정치에내해물었다."먹을것을풍족하게하고,군비들넉넉하게하며,백성들이군주를믿도록하는것이다.자공이다시물었다.부득하게꼭없애야한다면이세가지중어느것을버러야합니까?군비를넉넉히준비하는것을포기하겠다.(또자공이물었다.)"부득이꼭없애야애한다면이두가지중어는것을버리겠습니까?먹을것을버리겠다.예로부터사람은모두죽게되어있는법이다.백성들이군주를믿지않으면어찌군주로서존재할수있는가?


子貢問政,子曰:足食,足兵,民信之矣.子貢曰:必不得己而去,於斯三者,何先?曰:去兵.子貢曰:必不得己而去,於斯二者,何先?曰:去食.自古皆有死民無信不立

백성의믿음이얼마나중요한지느껄수있는말입니다.백성들의음식,군대,신임,어느것하나중요하지않은것이없습니다.군주는백성들이먹고살수있도록해야하고군비를마련해서나라를지켜내야하고,백성의신뢰도잃지말아야합니다.오늘의현실을보면서논어의한구절이생각이나옮겨보았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