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자의 구제기 (君子의 求諸己 )

우리는바람직한결과에대해서는내가잘했기때문이라고하지마그렇지못한경우에는남의탓으로돌리는경향이있습니다.군자는좋지못환결과를대할때자신의의지와노력부족,신중하지못한태도등자신에게서그문제점을찾고보완하여같은잘못을되풀지않으려합니다.이것은우리가반드시새겨두어야할내용입니다.


"군자는좋지못한결과를낳게한원인이나문제점을자신에게서찾아고쳐나가려고노력하지만,소인은것을남에게서찾기에남을탓하며잘못을고쳐나가지않는다."

子曰:君子求諸己小人求諸人(자왈:군자구제기소인구제인)


사람은살아가면서잘못을저지를수밖에없는불완전한존재입니다.중요한것은잘못을했을경우자신의잘못을인정하고객관적으로인여그잘못을고쳐나가려고노력하는것입니다.그래야그이전의잘못을본보기로보다발전적으로자신을변화시켜나갈수있기때문입니다.


그렇지만소인의경우는잘못의원인을타자에게찾으려하기자신의잘못을인식하지못하고인정하지않습니다.또한소인은자신의손해를묵과하지않으므로그주변에옳고그름을따지는시끄럽고복잡한상황이늘끊이지않습니다.잘못을할수밖에없는구조입니다.


위의글은논어에있는내용입니다만맹자의반구제기(反求諸己)에서도이와비슷한다음과같은내용이있습니다.

맹자가말했다."남을샤랑했는데도해지지않으면자신의인을반성하고,남을다스리는데다스려지지않으면자신의지혜로움을반성하며,남에게예를갖추어물었는데도대답이없으면자기의공경하는마음을반성해야한다.자신의행위에바람한결과를얻지못하는경우가있으면모두자신에게서그원인을찾아봐야하는것이니자기자신이바르면천하가그에게돌아간다.

孟子曰:愛人不親反其仁,治人不治反其智,答反其敬行有不待春,皆反求諸己,其身正而天下歸之(맹자왈:애인불친반기인치인불치반기지예인부답반기경행유부대춘개반구저기기신정이천하귀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