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행동의 잣대

우리들은어떤일이나행동을할때크게두가지잣대로결정합니다.나의행위가’옳은것인가그른것인가를생각하고,한편으로는나의이행위가나에게’이익이되는지손해가되는지’를따집니다.

‘시비와이해‘,이두가지기준으로나누면네가지경우의수가나오게됩니다.그중내가옳은일을해서이익이되는경우가가장바람직한경우이고,내가옳지못한일을해서손해가되는경우가가장나쁜경우겠지요.가지경우는명료하지만우리는나머지두가지경우에갈등합니다.옳은일인지는알지만그일을함으로써나에게손해가되는경우와옳지않은일인지는알지만그일을함으로써나에게이익을가져올수있경우입니다.


이런경우군지는전자를선택합니다.그래서살신성인(殺身成仁)가능한것이지요.그러나소인은후자를선택합니다.다음에소개히는공자의말씀은우리로하여금많은것을생각하게합니다.


공지께l셔말씀하였다.부귀함은모든샤람들이원히는것이지만정당한방법으로얻은것이아니면그부귀함을누리지않으며,빈천함은모든사람들이싫어하는것이지만정당한방법으로벗어날수없다면그빈천함을떠나지않는다.군자가인(仁)을저버리면어찌군자라는이름을이룰수있는가?군자는밥을먹을사이에라도인을어김이없으니잠시잠깐도반드시인을어기지않으며다급하고곤란한상황에서도반드시인을어기지않는다.

子曰:富與貴,是人之所欲也,不以其道得之,不處也,貧與賤,是人之所惡也,

不以其道得之,不去也,君子去仁,惡乎成名?君子無終食之問違仁,造次必於是,顚沛必於是.(자왈:부여귀,시인지소욕야,불이기도득지,불처야빈여천,시인지소오야,불이기도득지,불거야,군자거인,오호성명?군자무종식지문위인,조차필어시,전패필어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