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우리도 행복해서 성공합시다.

나이지긋한하버드출신의성공한은행가가멕시코작은해안가에서모처럼휴식을취하고있었다.출항두시간만에고기를조금잡다부두로들어온젊은어부에게은행가가물었다."왜이렇게일찍들어오세요?나머지시간엔뭘하세요?"


어부는웃으며"이걸로충분합니다.몇마리는우리가먹고나머지는팔아서필요한걸사면돼요.낮잠을자다가오후에는아이들과놀고아내일을거들곤해요.저녁식사후에는마을로산책나가와인도마시고친구들과기타를치며놀죠"라고말했다.


그러자은행가는한심한듯비웃으며일장설교를늘어놓았다."더많은시간일해고기를더잡고,더큰배를사고,사람을고용해돈을더많이벌어야합니다.그러고나서배를한척더사고…공장을세우고,고기를수출하고,30년쯤후에는거대한기업체사장이되어주식을상장하면수백억달러를벌수있습니다."어부는그말에"그런데그다음엔뭘하죠?"라고물었다."멕시코해안가조그만마을로이사와늦잠도자고고기잡는재미도즐길수있습니다.오후에는아이들과놀고아내의일도거들며,저녁에는식구들과식사를한뒤마을로산책나가와인을마시는거죠.그리고친구들과기타를치며놀수도있고요."


행복한인생이란무엇인지생각하게하는의미심장한일화다.우리는지난세월급류에휩쓸려가듯앞만보며숨가쁘게달려왔다.조선일보보도에따르면세계에유례없는성공을거둔한국의국민들이스스로를불행하게생각한다고한다.이제우리도한번뿐인인생을’하나의명작’처럼살기위해서삶의목적에대해진지하게성찰해보는시간을가져야한다.


누구나행복을원한다.행복하기위해성공해야한다고생각한다.그러나외형적조건은행복과직접관련이없다.돈이많다고행복한것도아니다.오히려복권에당첨된사람들의말로는비참하게끝난경우가대부분이다.행복은마음먹기에달려있다.행복은바이올린연주나자전거타기처럼배울수있는기술이다.사람은행복해지겠다고마음먹는만큼행복해질수있다.행복은지금당장취할수있는선택이다.


그러나행복과더불어성공을추구해야만발전이있다.선진국에선성공학이열풍이다.우리나라에선성공이란단어에’치열한경쟁,부정한방법,약자에대한차별’과같은부정적이미지가덧칠되어있다.진정한의미의참된성공에대한재정의와사회적합의가필요한이유다.자신의꿈,희망,목표를성취해가는것이성공이다.물론사람마다인생의목적이다르므로성공은사람에따라달라지겠지만,참다운성공은다음과같은속성을지니고있다.


진정한성공의첫번째요건은세상에대한기여다.성공은베푸는양으로측정된다는말이있다.랄프왈도에머슨은’자기가태어나기전보다세상을조금이라도살기좋은곳으로만들어놓고떠나는것’을진정한성공이라했다.헨리포드도"세상이나에게준것보다더많이세상에되돌려주는것이성공이다"고말했다.


나만의성공이아닌사회적으로의미있는,그리고타인과사회에도움이되는성취여야만진정한성공이라할수있다.또한진정한성공은결과보다는과정에초점이맞춰져야한다.성공은목적지가아니라여행이다.성취를이뤄가는과정에있어행복을느끼지못하면성공이라할수없다.슈바이처박사는"성공이행복의열쇠가아니라행복이성공의열쇠다"고말했다.절차상의정당성이전제되어야하는것은말할나위가없다.타인에게고통과상처를주면서성취한것이라면진정한성공이라할수없다.


성공의또다른측면은균형잡힌삶을살아가는것이다.인간의삶은하나의수레바퀴에비유할수있다.직업적성공,건강,가정의행복등여러가치가균형을이뤄야’성공적인삶을살았노라’라고말할수있다.


행복한삶을위해서는의미있는성공을거둬야한다.성공을위해서는먼저행복해야한다.진정한의미의성공과참다운행복은결코떨어져서는안될,잘어울리는한쌍의동반자이며,서로의가치를더욱빛내는조력자이다.우리는행복해서성공하고,성공해서행복한,행복한성공을추구해야한다.

<휴넷대표이사조영탁님의조선일보기사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