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암을 감동시킨 모리타 이발소, 100년

도쿄의가장대표적인유흥가인아카사카에모리타(森田)이라는이발소가있습니다.아카사카라면지금은도쿄제일의유흥가이지만,50년전의아카사카는논과밭이있는도쿄의변두리였습니다.1950년2월,일본경제시찰에나섰던삼성그룹의이병철회장은저녁때잠시시간을내어이발소에들렀습니다.기분전환도할겸이발을했는데,이발도중이발사와한국의대기업회장이대화를나누게됩니다.


‘이발일을오래하셨습니까?’이병철회장이물었습니다.

‘그럭저럭3대째60년이되갑니다만.’이발사의대답이었습니다.

무심히머리를맡기고있던이병철회장은그때굉장히놀랐다고합니다.이발사라면그다지존중받는직업이아닌데그하찮은일을3대째70년간이나해오고있다는사실때문이었습니다.


‘그럼대대로이일을해오셨는데,앞으로이직업을자식에게물려줄생각입니까?’

이병철회장이다시물었습니다.

그러자이발사는망설임없이‘그럴생각입니다만’하고대답했다고합니다.

그때이병철회장은일본이2차세계대전에서패망해서잿더미가되었지만하찮은한가지일에도저렇게열심인장인들이있는한일본은다시일어설것이라고예감했다고합니다.이병철회장의예상대로일본은패전을딛고세계제2의경제대국이되었습니다.그후이병철회장은타계하기직전까지36년간모리타이발소의단골손님이되었습니다.


이것이이병철회장의살아생전에출간한자서전에나오는이야기입니다.

자,그렇다면그후모리타이발소는어떻게되었을까요.

2010년현재제가모리타이발소를찾아보니모리타이발소는아카사카의바로그자리에서지금도영업을하고있었습니다.당시회장님의머리를깍아주던이발사인모리타쇼타로씨는6년전은퇴했으나지금도92세의나이로건강하게살아있었습니다.


현재이이발소는그의아들인모리타야스히로씨(62세)가운영하고있습니다.아버지밑에서이발일을어려서부터배우다가그의나이56세가되어가업을물려받은것입니다.

그는무려30년간이나아버지밑에서이발일을배웠습니다.현재모리타이발소는가업4대째인모리타야스히로씨가110년째가업을이어나가고있는것입니다.

이것이바로일본의저력,일본의힘입니다.


그렇다면5대째는누가될것인가요.5대계승자가될사람은현재일본최고의상업방송인후지TV의프로듀서로근무중입니다.그가유명회사에서현직에근무하고있으므로나이와이름은밝힐수없지만,현재그는30대초반의장래가촉망받는유능한사원입니다.4대째모리타야스히로씨는요즘고민이많습니다.


대학을나온아들이일본제일의방송사에서안정되고보람있는직업을가지고있는데과연하찮은이발일을물려받으려고할것인가하는것때문입니다.


아직여기에대한결론은나지않았습니다.그러나4대째의모리타야스히로씨는아들이이직업을물려받기를희망하고있습니다.5대째계승자역시그문제에대해고민을하고있다고합니다.


이상황이만약에한국이라면어떻게될까요.4대째계승자나5대째계승자모두선택의여지가없이이발을포기하고방송사에서출세하기를바랄것입니다.그러나일본의경우는다릅니다.


남이볼때하찮은이발일이지만그걸물려받아가업을이어야한다는직업정신이있는것입니다.

그들은말합니다.

<그래봤자이발이지만,그래도이발>

일본이강한이유는한가지일에대를물려가면서하는것때문입니다.

이러한기술의축적이오늘날일본을세계제2의경제대국으로

<넷향기의홍하상님의글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