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쟁에는 승자가 없다

링컨은동료들과과격한언쟁을일삼는젊은장교에게음과같은충고의말을해주었다.

"높은뜻을가진사람은사사로운언쟁으로시간을낭비하지않는다네.그런사람일수록자신의성격을더럽히고자제심을잃는일은피하지.


만일자네가어떤일에반정도의확신밖에없다면차라리양보하는것이낫네.불확실한진실의시시비비를가리기위해개에게물리기보다는그개에게자네의자리를양보하는것이현명한태도야.그이유는자네가그개를죽인다해도그개에게물린상처가치유되는것은아니기때문이지..“


말에서처럼사사로운논쟁때문에서로가상처받는참으로많이벌어진다.

논쟁이란무엇인가?간단하게말하면,당사자들의주장이옳다는것을입증하기위해상대방에게자신의채갈지도않은칼을들이미는것과다름없다.


그러므로논쟁에있어서승자란없다.그자리에서어떤승부가결정났다해도마찬가지다.두사람은피를흘리며서로의승리를주장하는바보같은연극을할뿐이다.

만약당신이누군가의주장을상처투성이로만들어놓고승리의기쁨에들뜬기분이된다고치자.그러나당신이얻은것은일순간의포만감일뿐,그뒤를따르는상대방의저주를피할수가없을것이다


‘논쟁하지말라.’이말은팬생명보험회사가보험세일즈맨들에게강조하는제1의철칙이다.논쟁이아니라언쟁이라도마찬가지다.소비자들은설득되는것을싫어한다.어떤상품을팔경우에는은연중에장점을느끼게하고소비자가스스로다가오게해야만한다.자신의마음을상하게한세일즈맨에게누가상품을사려하겠는가.


당신이논쟁으로상대를굴복시키고승리쟁취한다면무한한성취감을느낄있을것이다.그러나사람의잃게되므로승리는공허할것이다.’

벤자민프랭클린의말이다.이처럼당신은공허한승리자가될것인가,아니면벗을택할것인가.


데일카네기가어떤만찬에초대되어갔을때의일이다.

식사를끝내고차를마시면서담소를나누던어떤사람이이런구절을인용하였다.

‘우리가엉성하게일을해도하느님이마무리를해주신다.’그는이말은성경의한구절로,우리가가슴속에담고있어야할내용이라고말하였다.

카네기는그구절이셰익스피어의희곡에에나오는말이라고정정해주었다


그러자그사람은정색을하며이렇게대꾸하였다.

"셰익스피어라구요?그럴리가요?전혀아닙니다.이말은분명성경구절이라니까요.내기를해도좋습니다.“


그때마침옆자리에는카네기의친구이며셰익스피어구가인프랭크가몬드가앉아있었다.

사람은그에게진실을들어보자고달려었다.

그러자프랭크는테이블밑으로카네기의발을차면서게말했다.

"데일,자네가틀렸네.저분말씀이맞아.그말은성경구절임에틀림없어"

카네집으로돌아오는길에프랭크에게었다.

"여보게.아까그말은분명셰익스피어아니었나?"그러자프랭크는심각한표정으로카네기에게말했다.

"물론이야.말은릿52장에나오는대사라네하지만생각해보게나.우리는자리에초대받아손님이었네.그런데무엇때문에자리의손님과불편언쟁벌이는가

그가틀렸다고증명을하면우리가과연얻을게뭐가있겠나?그사람은자네의의견을물은적도없고,또그걸원하지도않았네.한데자네는그사람의체면을살려줄생각을하지도않더군.제발모나지않게살아가게나.그것이훨씬이득이라는걸모르겠나?"

이말을들은카네기는깊은감명을받았다.

카네기는어릴적부터논쟁을좋아했고대학에서논리학과변론을공부했으며뉴욕에서토론과논법에대하여강연도했던인물이었다.그런카네기가그날얻은논쟁의최고의결론은바로이것이었다.

피하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