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하고싶지 않은일을남에게 시키지 마라

기소불욕물시어인(己所不欲勿施於人)

J

내가하고싶지않은일을남에게시키지마라(己所不欲勿施於人)‘은논어에번이나반복해서나오는이메시지는간단하지만평생행하기힘든인(仁)에대한공자의가르침입니다.내가하고싶지않은것은남역시하기싫을것이니내가하고싶지않은일을남에게강요하지말라는공자의이말은어진마음을가진사람의따뜻한배려가느껴지는구절입니다.

사회가어려울수록어려움과고통을내가솔선수범해서젊어지기보다는상대방에게전가하려합니다.구조조정을하면당신이먼저나가야하고월급을깎으면당신월급먼저깎아야한다는,상대방에대한아무런배려도없고자신의이익만챙기려는사람들의이기주의가난세에는더욱팽배하게됩니다.

공자는리더가가져야가장중요한덕목으로인()을말합니다.논어에는인()에대한언급이100여차례이상등장하는데그중에서이구절은인의덕목을가장적절하게설명하고있습니다.이구절의전후문맥을살펴보면이렇습니다.공자의제자중에덕행으로이름이높았던중궁(仲弓)이란제자가리더가가져야인()에대하여문했을공자는이렇게대답합니다.’문밖에나가면만나는모든사람들을만나이하라!아랫사람을부릴는마치사받들듯이신중히하라!내가하고싶지않은일을남에게시키지마라!그러면나라에서집안에서든어느누구도그지도자를원망하지못할것이다.’내가먼저배려하면상대방이나원망하지않을것이란이야기입니다.

己所不欲勿施於人

소불시어인

내가하고싶지않은것을남에게시키지마라!

인은결국배려입니다.상대방입장에서생하고고민하는것은려가있는사람만이기능한일입니다.회사는고객의입장에서민하고,구직자는회사의입장에서생각해보고가족은서로의입장에서헤아릴때더욱행복한관계유지할수있습니다.세상을움는힘은배려입니다.내가먼저상대방을알아줄때상대방도나알아줄것입니다.나에게인을베풀지않는사람에게내마음을줄사람은아무도없기때문입다.


먼저베푸세요.그러면반드시대방이감동할것입니다.

<박재희교수의3분고전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