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진사람은 누구도 대적할수없다.

인자무적(仁者無敵)

맹자에나오는’인자무적(無敵)’은우리가가훈이나경구로자주사용하는구절입니다.인(仁)을가진자는적(enemy)이없다는뜻으로오역되기도하는이구절의본래뜻은’인(仁)을실천하는사람은누구도대적(match)할자가없다’입니다.인자t仁者)라고적이없을수는없습니다.오히려인자이기에시기하고질투하는적이많을수있습니다.그러나인자는배려와사랑을실천하는리더이기에결국어느누구도대적할수없다는것입니다.사랑을베푸는사람을이길수있는방법은아무것도없기때문이죠.인은동양의리더들에게반드시요구되는리더십덕목이었습니다.특히맹자에게있어서인을기반으로한사랑의정치는무엇보다도중요한왕도정치의기반이었습니다.아무리난세라도따뜻한사랑으로뭉친조직은절대로망하지않습니다.따뜻한사랑의네트워크가어떤것보다도센힘을발휘하기때문입니다.


인자는인정(仁政)을베푸는사람입니다.창덕궁인정전의유래이기도한인정(仁政)은따뜻한인간애에기초한정치말합니다.맹자의인의정치는간단합니다.

‘형벌을가볍게하라!,세금을적게걷어여라!기술개발을통하여백성들쉽게농사질수도록하라.백성에게효제충신의인간도리쳐라.’이렇게백성을위한정치를하면아무리강한무기로무장한강대국이쳐어온다고해도그들의적수가되지못할것이란주장입니다.결국한조직의힘은무기와자본이아니라사람들신뢰와공감대라는것입니다.신뢰와공감은사랑의실천속에서들어집니다.

仁者無敵

인자무적

어진자는대적할수없다.


이철학을요시대에적용시킨다면국가의권력을최소화하고민생안정에주력하며나아가윤리와도덕을실천하는국민들이있라는어떤나라도대적할수없다는뜻일겁니다.배려와사랑이가득한인의정치!시대와공간을추월한아름다운정치의모습입니다.배려로인생을시는사람은그누구도대적할수없습니다.

따뜻한사량의바이러스가온세상에가득하면태평성대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