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란 이름으로 간섭하지 말라

사랑이란이름으로간섭하지말라

천지불인(天地不仁)

사랑한다는이유만으로상대방을간섭하고자신의의도를강요하는경우가종종있습니다.상대방에대한나의간섭과강요가사랑이라는름으로포장되면서아무런거리낌없이행동으로옮겨지게되는것이죠.

노자의도덕경에는사랑이란이름으로간섭하지말라고하면서’천지불인(地不)’이라는개념을제시합니다.’하늘()과땅(地)은어질지(仁)않다t不)’는말로저하늘과땅은안에존재하는모든만물에대하여사랑이란이름으로간섭하지않는다는뜻입니다.

하늘이비를내리고,계절을바꾸는것이어떤사랑의목적으로히는행위가아니라는것이죠.그저때가되면비가내리고,계절이바뀌는것이자연의당연한이치일뿐,어떤인간에대한목적,히사랑이라는행위로이루어지는것이아니라는것입니다.이런자연이야말로인간을절대적으로신뢰하고사랑하는모습이라는것입니다.사랑이의도되는순간,사랑에대한반응을요구하게됩니다.내가당신을사랑하니까당신도나를사랑하라는것은구속일뿐본질적인사랑의모습이아니라는것입니다.


노자는이런자연의원리를인간이배워야한다고강조합니다.리더는어질지않습니다.그저성들을그대로내버려둘뿐입니다지도자가인(仁)을잘못사용하속박과간섭이될수있다는경고입니다.지도자는사랑하고배려하기때라고하지만그것이지나쳐규칙속박시키고,개인의의지는무한채로지지도자자신믿는가치만강할수있기때문입니다.자에대한부모의사이왜곡되면강요간섭으로나타나이사랑과배잘못이행되면인을짓밟기도하는것이죠.

聖人不仁,以百姓爲蒭狗성인불인,이백성위추구


성인은어질지않다.백성들을풀강아지정도로생각한다.


늘과땅이그저만물을있는그대로볼뿐간섭하지않는것처럼로는있는그대로놔두는것도사랑입니다.노자의이구절은사랑과강요가불분명하게혼재되어있는이시대에한번쯤들어보아야할이야기입니다.사랑과배려,때로는강요와간섭이아닌그대로보아주는것만으로도충분합니다.

가만히지켜만보는것도사랑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