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고물러날때를알아야한다.
덕미이위존(德微而位尊)
고위공직자가되는조건중의하나가바로그직위에맞는인격과능력입니다.공직자로서사회적책임과지위에따른능력에치명적인약점을가지고있다면그지위에있어서는안되는것입니다.공직자가된다는것은그만큼높은도덕적기준과잣대가적용되기에더욱더신중해야되지않나싶습니다.주역에서는자신이가지고있는능력과도덕성에비해너무높은자리에오르려하거나너무큰일을도모하려하면반드시큰화를입을것이라고강조하고있습니다.자신의능력과그릇에맞지않으면어떤높은지위라도넘보지말라는것입니다.능력과자격이안되면아무리높은자리에불러도가서는안된다는것입니다.
세상을살다보면해서는안될것이참으로많습니다.가서는안될길도있고올라가서는안될자리도있습니다.들어서는안될이야기도있고,보아서는안될일도있습니다.모두자신의위치와관련하여분수에넘어서는행동을해서는안된다는이야기입니다.특히아무리높고좋은자리가있어도자신의능력과도덕성을스스로비추어보아내역량을넘어서는자리라면나아가고물러남에절도가있어야한다는진토유절(進退有節)을옛날선비들은늘가슴속에새기며살았던삶의철학입니다.절(節)은대나무마디입니다.대나무는마디가있어옹골차게높이자라듯이,우리인생도나아감과아울러물러남이있어야더욱옹골찬인생이될것입니다.
德微而位尊,智小而諸大,無禍者蘇矣
덕미이위존,지소이모대,무화자선의
인격은없는데지위는높고
지혜는작은데꿈이너무크면
화(禍)를입지않는자드물것이다.
나아가고물러남이분명하다면인생에화를당하는경우가없을것입니다.물러나야할때나아가려하고,나아가야할때물러나는것은인생의화를자초하는결괴를가져올것입니다.진퇴(進退)를잘못알고경거망동하였다가쌓아놓은모든것이무너져버린사람들을참많이봅니다.
내그릇의용량을정확히알고살아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