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뱀을 태우고 행군하라

학택지사(涸澤之蛇)


내가높아지려면내주변사부터높여야한다고합니다.내가높다는것을과시하기위하여주변사람을무시한다면결코나역시남에게존경받을수없습니다한비자에나오는물이말라버린연못의뱀의이야기통하여이런역의미학을강조하고있습니다.


학택지사(涸澤之蛇)라는고사입니다.이한비자에나오는,물이말라버린연못에사는뱀의생존전략은이렇습니다.어느여름날가뭄에연못의물이말라버렸습니다.그연못속에사는뱀들은다른연못으로옮겨갈수밖에없었죠.이연못에사는작은뱀이나서서큰뱀에게이렇게말했니다."이앞장서고내가뒤따라가면사람이우리보통뱀인고죽일지도모니다.그러니저당신의등에태우시오.그러면람들조그만나당신처럼큰뱀이떠받드는것을보고를아주신성한뱀이라고생고두려워아런해오히떠받들것입니다.


뱀은이제안받아은당당히사람들이많은길로이동했습니다.사람들은큰뱀이작은뱀을떠받드는보고신기하게생각하며뱀들을지않았고,뱀적지까지아무런장애없이도착할수있었습니다.윗사람이부하직원을떠받드는것이결국조직의생존에도움이것이란의미를고있는고사입니다.

학택지사(涸澤之蛇)

말라버린연못의뱀이생존하려면뱀이작은뱀을섬겨야한다.


한비자의이고사는윗사람이어떻게자신의부하들을대접해야는지를보여주는이야기입니다.리더보다뛰어난부하가어디있겠습까?능력이있다면그가리더가되었을것입니다.그러나자못한부하를남이보는가운데더욱우대하고대접해준다면세상모든사람들은그에게경외심을느끼게것입니다.내가원하는기대에못미친다고남들이보는앞에서부하직원을무시하시기보다는그들의작은능력이라도인정해주고북돋아준다면결국조직을위하는일이되겠지요?


섬김은위대한지도자의필수조건이기도합니다.

<박재희교수의3분고전에서보고옮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