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의 명령도 거부할수있다.

군령유소불수(君令有所不受)

조직이무너지고군대가전쟁에서지는이유중에하나는후방의지나친간섭입니다.현장상황을제대로알지못한채후방에서이래라저래라하며간섭하다보면합리적인판단을내릴수없는경우가생기기때문입니다.본사의관리자들이현장상황도제대로모르고섣부른판단을내린다면조직의미래는뻔합니다.

]

그래서현장의관리자는현장을정확히분석하여아니라고생각되면소신껏’노(NO)’라고이야기할수있어야한다고합니다.많은병법에서는아무리지엄한임금의명령이라도현장생존에위해가된다면거부할수있다고말하고있습니다.사마천사기에나오는제나라대장군사마양저는왕이총애하는신하장고(張賈)를군율에의거하여처형함으로써엄격하게조직을관리하여승리를이꿀어냈던장군입니다.


그는군주의총애를받고있는,군율을어긴장고의죄를물어처형하면서임무를맡고전쟁에나선장군이잊어야할것세가지가있다고강조했습니다.’첫째,장군은임명된날부터자신의집안일을잊어버려야한다(將受命之日則忘其家).둘째군령을한번정하게되면그때부터부모도잊어버려야한다(臨軍約束則忘其親).셋째,전쟁터에서북을치며적진을향해돌격할때는자신의몸을잊어버려야한다(鼓之急則忘其身).’결국나의영욕과사적인문제를잊어버리고전쟁에임해야한다는것입니다.


사마양저는임금이총애하는신하장고를교수형에처해전군에본보기로삼았습니다.이에병사들은두려움에떨며사마양저의명령에복종하였다고합니다.군왕의사자가장고를사면시키려고말을달려군중으로들이닥쳤지만사마양저는"아무리지엄한군주의명령이라도군중에있을때는받아들이지않을수있는것이다!"라는유명한말을남겼습니다.

君令有所不受군령유소불수

군주의명령도받아들이지않을때가있다.

윗사람에게잘보이려고설설기는사람보다는자신의소신과결정을중요시하며당당하게’노’라고말할수있는지도자가절실합니다.내가판단해서옳다고생각하면당당히’노’라고외칠수있는지돌아보아야합니다.

<박재회교수의3분고전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