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를자르면나이테가드러난다.하나의테는나무의1년수명을나타내기에사람들은나이테를보고서나무의역사를가늠한다.전문가들은나이테를보고서나무의일생과주변의환경까지알수있다고한다.예를들면어느해에가뭄이들었고,어느해에강우량이많았고어느해에산불이났고어느해에나무가번개를맞았다는것까지알아낸다는것이다.
늘어가는나이테는나무의무게를알려준다.나이태가많은나무가좋은나무가된다.오랜수고를거쳐좋은나무로성장한다
인생에서나이가드는것은나무에나이테가생기는것과같다.
나이속에는인생의경력과애환과수고가들어있다.우리는나이가들면서그속에우리의인생을담는다.인생의나이는인생의무게를보여준다.어떤사람을만나면정말곱게나이가들어간다는생각이들때가있다.그런사람은나이가들수록멋있다.
나이가들어도낡지않는다면그삶은새로울수있다.비록몸은늙어도마음과인격은더욱새로워질수있다.더원숙한삶이펼쳐지고더깊은깨우침을다가오게한다면나이드는것은멋있는일이다.이것은나이가들면서얻을수있는것이다.사람들은나이드는것을늙음으로만생각한다.그러나그렇지않다.그안에는젊음이있다.어떤사람은나이가들어도생기가넘치고젊은마음을가지고있는반면에젊은나이임에도늙고낡은마음을가진사람이있다.나이가들수록미음이새롭게되면그것은곱게나이가드는것이다.그러나나이가들수록미옴에새로움이없다면그것은추하게나이드는것이다.
곱게나이드는방법은마음을넓게가지는것이다.나이가들면서이기적이게되고자기욕심만챙기려드는사람이있다.아무것도아닌일에회를잘내고작은것에도실족한다.어린아이처럼서운한것이많다면그것은추하게나이드는것이다.
위의내용은이대희님의‘멋지게나이드는법’이란책에있는내용입니다.누구나멋지게살려고노력은함니다만잘생각되지는않습니다.그러나멋지게살아야한다는것도또한의무라고생각하고노력하여야겠지요.
더불어사는세상을공감하며서로서로사랑하며마음으로라도더좋은것을주도록노력하고,마음을비우고감사로채우고너무세속적인것에몰두하기보다정신적으로풍요로운삶이되도록각자가자기가자기의소질과능력에맞도록멋있게사는방법을찾는것도바람직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