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심의건설
모든건섣은먼저인간의건설에서부터시작하고,인간의건설은정신의건설에서시작하고정신의건설은무엇보다도양심의건설에서부터시작한다.
한나라가바로서서잘살려면먼저국민각자의양성부터건절되어야한다.양성의건설은모든건설의기초를이룬다.
나도맑은양심의소유자가되고,너도맑은양심의소유자가되고,우리모두가맑은양심의소유자가되어야한다.경제의건설에앞서서인간의건설이요,인간의건설에앞서서양심의건설이중요하다.
옛날중국에사마온공(司馬溫公)이란분이있었다.학문과덕망이높은학자였다.어떤사람이사마온공에게물었다.“한문의많은글자중에서우리가평생을두고배우고지켜야할글자가무엇입니까?”
샤마온공은성(誠)자라고대답하였다.성(誠)은정성의성이요,성실의성이다.그사람은다시말하였다.
“성(誠)한자로는너무어려우니좀더자세히말씀해주십시오.”
사마온공은불망어(不妄語)라고대답하였다.
불망어란거짓말하지않는것이요,남을속이지않는것이다.
정(誠)의근본은정직이다.
47
나를속이지않고남을속이지않는것이다.거짓없는마음로거짓없는생활을하는것이성의근본이다.양성의건설은멘저거짓말아니하는것이요,정직한마음을가지는것이다.
우리가딛고서야할인생의땅이무엇일까.양심이다.우리와설자리가어디냐?양심이다.한말(韓末)의위대한선각자였던도산얀창호(島山安昌浩)선생은평양대성학교(大成學校)에잭젊은학생들에게다음과같이늘말씀하셨다.
〈죽더라도거짓이없으라〉죽는한이있더라도거짓말을하자말자는것이다.거짓이몸과마음에밴우리가정직한사람이되려면비상한각오가필요하다.우리의마음의밭에서먼저거짓이라는악의잡초를뽑아내고진실이라는푸른나무를심어야한다.
도산은또이렇게말하였다.
〈농담으로라도거짓말을하지말자〉진실의정신으로마음의무장을하려면농담으로라도거짓말을하지않겠다는굳은결심이필요하다.농담으로하는거짓말도삼가는사람이되자.
도산은또이렇게말하였다.
〈꿈속에서라도성실을잃었으면통회하라〉통회(痛悔)란깊이–뉘우치는것이다.마음이아프도록후회하라는것이다.꿈속에서라도남을속이거나성실하지못한행동을하면가슴이아프도록깊이뉘우쳐야한다는것이다.얼마나준엄한말인가.얼마나높은경지인가.
도산은한국청소년의가슴속에먼저진실한정신을심어주려고하였다.거짓을미워하고참을사랑하는마음을심어주려고하였다.우리의양심의건설이모든건설중의가장중요한건설이요,양심의건설이되어야만정치의건설과경제의건설이제대로될수있다.
우리가딛고서야할땅이어디냐.참이요,진실이요,정직이요,양심이다.한국국민각자의양심이건설될때,비로소우리앞에자립의문이열리고번영의길이트이고행복의빛이솟는다.참의자리에서나의양심부터건설하자.
<안병욱교수의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