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 대통령은 독재자가 아니다.

한국에서는이승만박사를악한인물이라비난하는사람이많다.부패한독재자라고부르는사람도또한적지않다.나는23년간이박사와친교를맺어왔고18년동안그의미국내고문겸대리인이었다.이박사를비난하는사람중에는나와이박사의이러한관계를근거로내가이박사에대하여지나치게호의적이다라고비판하지만그러는그들은이박사를전혀알고있지못하다.는것을사실로인정하지않고있다.

이박사재임시한국신문들의지면에는반정부기사들로가득차있다.비판자들은이런것을근거로이박사는재임시평판이좋지않았다고지적하지만이는이박사가언론의자유를폭넓게수용했다는뜻으로해석해야옳을것이다.


비판자은당시AP통신이한국의언를세계네번째,다섯번째수준으로평가했다사실을간과해서는안될것


판자중에는1952년이박사가재선을위해강압적으로헌법을개정하고부정선거

를획책했다고지적하는사람이있다.이는어느정도사실이다.그러나당시한국의투표율은세계최고였고비밀투표의원칙이지.판자들은UN한국위원회가부정행위가있었음에도불구하고투표결과가일반인의진정한의사를정확히반영했다"고보고한점에주목하여야한다.


판자들이이박사를독재자로보는또하나의증거는국가보안법의제정이다.국가보안법은용공세력이침투하고남북이분단되는안보위기속에서만진것다.국가안보가위태로운상황에서는어느국가든기본권을제한한다.미국역시진주만피습직후태평양연안의일본계미국인들을수용소에몰아넣은적이있었다.지금문제가되는국가보안법독소조항은승만시절아니라박정희치하때만들어졌다는점을비판자들은알아야한다.


박사가장기집권한것은사실이다.그는명예로운은퇴를권유받았을때"그렇게하고싶다.그러나내가은퇴하면장면나조병옥대통령이될텐데그들은지도력을갖고있지않다"고응답했었다.이박사의이러한판단은정확했다고본다.설사이판단이잘못된것이었다고해도이박사혼자만저지른유별난실수가아니다.루즈벨트,처칠,장개,모택동등세계각국의저명한지도자들역시장기집권을획책했었기다.


판자들놓치고있는가장중요한것은박사의애국심.1898년그는독립협회사람들과연좌시위하다체포돼6년간옥살이하였다.이때가당한고문은상상을초월하는것이었다.그런상황에서그는립정신을집했다.이책에서그는고있다.


"백성은나라위해일하것은다사람을위해일하것이라고생각한다.그래서그은다사람이대신일해주기를바라며기다린다.그러나자기집에불이났데다른사람들이무시하고있다고해서불을끄지않고가만히있어서야되겠는가.당신의마음에애국심이없다면,당신의마음이바로당신의적이다.만약당신의마음속에서공동의대의를위한투쟁에참여하지말라는유혹이일어난다면당신은당신의그감정과치열하게싸워야만한다."


20대에옥중생활을통해그는자신의판단이옳다는확신을갖게되었다.이러한자신감은때고집세고오만한것으로비쳐지기도하였고비판자의입방아에오게되었다.그러나자신이제대로이해하고있는지어떤지를알지못하는사람,자신이옳다는것을확신하지못하는사람은결코남을지도할수없다.이박사가주위사람과불화를빚은것은이러한각도에서보아야한다.


박사에대한비난하나는그가남한만의단정을획책했다는것이.그러나해방당시의한국을연구하는학자라면누구나소련에복종하공산주의정부를수립했을때만남북분단을방지할있었을것이란사실을알고있을것이다.한국이소련의위성국가가되었어야옳다는말인가?


이박사의가장위대한업적은한국을미국의’부하’에서’동맹자로끌어올리려고한점이다.625개전초기북한군이대전을포위하자무미대사는한국정부를제주도로옳길것을제안했다.러자이박사는권꺼내고"한반도를떠나기보다끝까지싸우다죽다"의지보였다.제주도로정부옮기고트루먼대령이의자들을대한해협에서저지했으면한반도는동구처럼공산화되선에서해되었을것이다.이박사는이러한것을보았기때문에한국군의훈련과무장을지원해달라고요구했고압록강까지의진격을촉구하였다.


학교교육제도의확립역시빠뜨릴수없는이박사의업적이다.그의재임중국민학교에대학원까지의수많은학교가생겨났고여기에서배출된인력이그후급속한경제성장의밑거름이되었다.북한에서의교육이’위대한지도자’의전기와사상에집중하는동안,대한민국헌법은이데올로기에물들지않는교육을강조했다.그결과한국학생들이열렬한이박사추종자가아니라가장치열한비판자가되었다는점은아이러니컬하지않을수없다.


이박사재임중국회는지주출신이다수를점하고있었다.이런상황에서이박사가공산주의자였던조봉암을농림장관에임명해농지개혁을강력히추진했다는점은대단히높은평가를받아야할것이다.이승만은위기와가난의심연에서한국민을끌어올린위대한지도자였다.그런데도한국인들은이박사에대해긍지를느끼기보다는악의적인비난에오히려솔깃해하고있다.왜한국인은한국이키워낸위대한지도자를모르는것일까.


로버트올리버(이승만대통령정치적고문)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