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대통령취임사

예전고등학교사이버동문회에서봄나들이로화진포에갔다가이승만대통령별장에들렸습니다.그곳에대통령취임사있어사진을촬영하고그내용을되새겨보는것도의미가있을것같아올려놓습니다.

대한민국초대이승만대통령취임사(1948년7월24일)

『분투용진(奮鬪勇進)하여새로운국가를만년반석(萬年盤石)위에세우도록합시다』


여러번죽었던이몸이하느님은혜와동포들의애호로지금까지살아있다가오늘에이와같이영광스러운추대를받는나로서는일변감격한마음과일변감당키어려운책임을지고두려운생각을금하기어렵습니다.

기쁨이克(극)하면웃음이변하여눈물이된다는것을글에서보고말로들었던것입니다.요즘나에게치하하러오는남녀동포가모두눈물을씻으며고개를돌립니다.각처에서축전오는것을보면모두눈물을금하기어렵습니다.

나는본래나의感想(감상)으로남에게촉감될말을하지않기로매양힘쓰는사람입니다.그러나木石肝腸(목석간장)이아닌만치나도뼈에사무치는눈물을금하기어렵습니다.이것은다름아니라40년전에잃었던나라를다시찾은것이요,죽었던민족이다시사는것이오늘에야表明(표명)되는까닭입니다.

오늘대통령으로서선서하는이자리에하느님과동포앞에서나의직책을다하기로한층더결심하며맹서합니다.

따라서여러동포들도오늘한층더분발해서각각자기의몸을잊어버리고민족전체의행복을위하여대한민국(大韓民國)의시민으로서영광스럽고신성한직책을다하도록마음으로맹서하기를바랍니다.

여러분이나에게맡기는직책은누구나한사람의힘으로성공할수없는것입니다.이중대한책임을내가감히부담할때에내기능이나지혜를믿고나서는것이결코아니며오직전국愛國男女(애국남녀)의합심합력으로써만수행할수있을것으로믿는바입니다.이번우리총선거의대성공을모든友邦(우방)들이축하하기에이른것은우리愛國男女(애국남녀)가단단한愛國誠心(애국성심)으로각각의책임을다한때문입니다.

그결과로國會(국회)성립또한완전무결한민주제도로조직되어2,3政黨(정당)이그안에대표가되고무소속과좌익색채로지목받는대의원이또한여럿이있게된것입니다.기왕의경험으로추측하면이많은국회의원중에서思想(사상)충돌로분쟁분열을염려한사람들이없지않았던것입니다.그러나중대한문제에대하여극렬한爭論(쟁론)이있다가도필경表決(표결)될때에는다공정한자유의견을표시하여순리적으로진행하게되므로헌법과정부조직법을다民意(민의)대로종다수로통과된후에는아무이의없이다일심(一心)으로복종하게되므로이중대한일을조속한한도내에원만히해결하여오늘이자리에이르게된것이니국회의원일동과전문위원여러분의愛國誠心(애국성심)을우리가다감복하지않을수없는것입니다.

나는國會議長(국회의장)의책임을이에辭免(사면)하고국회에서다시의장을선거할것인데만일국회의원중에서정부부처장으로임명될분이있게되면그후임자는각기소관투표구역에서再選(재선)補缺(보결)하게될것이니원만히보결된후에의장을선거하게될듯하며그동안은부의장두분이사무를代任(대임)할것입니다.따라서이부의장두분이그동안의장을보좌해서각방면으로도와협조진행케하신것을또한감사히생각합니다.

국무총리와국무위원조직에대해서그동안여러가지로낭설이유포되었으나이는다推測的(추측적)언론에불과하며며칠안으로결정공포될때에는여론상추측과크게다를것이니浮言浪說(부언낭설)에현혹되지않기를바랍니다.우리가정부를조직하는데제일중대히주의할바는두가지입니다.

첫째는일할수있는기관을만드는것입니다.

둘째는이기관이견고히서서흔들리지않아야할것입니다.그러므로그사람의사회적명망(名望)이나정당단체의세력이나간에오직국회에서정하는법률을民意(민의)대로준행해나갈기능있는사람끼리모이는기관이되어야할것이니우리는그런분들을물색하는중입니다.

어떤분은인격이너무커서작은자리에채울수없는이도있고혹은작아서큰자리에채울수없는이도있으나참으로큰사람은큰자리에도채울수있고작은자리에도채울수있을뿐아니라작은자리차지하기를부끄러워하지않습니다.이렇게참큰인물들이있어무슨책임을맡기든지大小와高下를구별치않고적은데서성공해서차차큰자리에오르기를도모하는분들이많아야우리의목적이속히도달될것입니다.이런인격들이함께책임을분담하고일해나가면우리정부일이좋은시계(時計)속처럼잘돌아가는중에서理財(이재)를많이나타낼것이요,세계의신망과동정이날로증진될것입니다.그런즉우리가수립하는정부는어떤부분적이나어떤지역을한하지않고全민족의뜻대로全國(전국)을대표하는정부가될것입니다.

기왕에도말한바이지만民主政府(민주정부)는백성이주장하지않으면그정권이필경정객과파당의손에떨어져서전국이위험한데빠지는법이니일반국민은다각각제직책을행해서먼저우리정부를사랑하며보호해야될것입니다.내집을내가사랑하고보호하지않으면필경은남이주인노릇을하게됩니다.과거40년경험을잊지말아야할것입니다.義(의)로운자를보호하고不義(불의)한자를물리쳐서義(의)가서고]邪(사)가물러가야할것입니다.전에는임금이小人(소인)을가까이하고賢人(형인)을멀리하면나라가위태하다하였으나지금은백성이주장이므로民衆{민중)이義(의)로운사람과不義(불의)한사람을명백히구별해야할것입니다.承認(승인)문제에대하여는그권리가우리에게있는것이아니므로우리가판단할수는없으나우리의순서가이대로계속된다면모든友邦(우방)의好意(호의)로속히承認(승인)을얻을줄로믿는바입니다.


그러나우리가주시하는바는承認(승인)을얻는데있지않고먼저國威(국위)를공고히세우는데있나니모든友邦(우방)이기대하는바를저버리지아니하고우리가잘만해나가면우리의요청을기다리지않고자발적으로후원할것이니이것도또한우리가일잘하기에달린것입니다.9월에파리에서개회하는유엔총회에파견할우리대표단은특별히긴급한책임을가지니만치가장외교상적합한인물을택하여파견할터인데아직공포는아니하였으나몇몇高名(고명)한인격으로대략내정되고있으니정부조직후에조만간完定(완정)공포될것입니다.우리의대표로레이크석세스에가서많은成績(성적)을내고있는任永信(임영신)여사에대해서는우리가다고맙게생각하는바입니다.여기서우리가財政後援(재정후원)도못하고통신상으로밀접히後援(후원)도못하는중에중대한책임을그만치진취시킨것을우리는다영구히기념하게될것입니다.

以北(이북)동포중공산주의자들에게권고하노니우리조국을남의나라에附屬(부속)하자는불충한思想(사상)을가지고共産黨(공산당)을빙자하여國權(국권)을파괴하려는자들은우리全(전)민족이원수로대우하지않을수없나니남의선동을받아제나라를결단내고남의도움을받으려는反逆(반역)의행동을버리고南北(남북)의정신통일로우리강토를회복해서조상의遺業(유업)을완전히보호하여우리끼리합하여共産(공산)이나무엇이나民意(민의)를따라행하는것이좋을것입니다.

기왕에도누누이말한바와같이우리는共産黨(공산당)을반대하는것이아니라共産黨(공산당)의賣國主義(매국주의)를반대하는것이므로以北(이북)의共産主義者(공산주의자)들은이것을절실히깨닫고일제히회심해서우리와같이같은보조를취하여하루바삐평화적으로남북을통일해서정치와경제상모든복리를다같이누리게하기를바라며부탁합니다.

대외적으로말하면우리는세계모든나라와다親隣(친린)해서평화를증진하여외교통상에균평한이익을같이누리기를절대도모할것입니다.만일交際上(교제상)親疎(친소)에구별이있다면이구별은우리가시작하는것이아니고他動的(타동적)으로되는것입니다.다시말하자면어느나라든지우리에게親善(친선)히한나라는우리가親善(친선)히대우할것이요,親善(친선)치않게우리를대우하는나라는우리가親善(친선)히대우할수없을것입니다.과거40년간우리가國際上(국제상)상당한대우를받지못한것은세계모든나라가우리와접촉할기회가없었던까닭입니다.

일본인(日本人)들의선전만을듣고우리를판단해왔었지만지금부터는우리우방들의도움으로우리가우리자리를찾게되었은즉우리가우리말을할수있고우리일도할수있나니세계모든나라들은남의말을들어우리를판단하지말고우리가하는일을보아서우리의가치를우리의습관대로만정해주는것을우리가요청하는바입니다.

우리정부와민중은외국의선전을중요히여겨서자유와평화를사랑하는각국남녀(男女)로하여금우리의실정을알려주어서피차에양해를얻어야정의(正義)가상통하여교제가친밀할것이니이것이우리의권리만구함이아니요,세계평화를보증하는방법입니다.

새나라를건설하는데는새로운헌법과새로운정부가다필요하지만새백성이아니고서는결코될수없는것입니다.부패한백성으로신성한국가를이루지못하나니,이런민족이날로새로운정신과새로운행동으로구습(舊習)을버리고새길을찾아서날로분발개진하여야지나간40년동안잃어버린세월을다시회복해서세계문명국에경쟁할것이니,나의사랑하는3000만男女는이날부터더욱奮鬪勇進(분투용진)해서날로새로운백성을이룸으로써새로운국가를萬年盤石(만년반석)위에세우기로결심합시다.

1948년7월24일대통령이승만(李承晩)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