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길은 처음부터 있던 것이 아니다.

자주는아니지만나는산을좋아해산에가곤한다.아름다운곳을찾는다며숲을헤치고가다보면어떤때는제법괞찬다하는곳을보기도한다.그전에안나프르나를트랙킹할때에눈사태를만나돌아가가면서길이없을것같은데눈사태가있을때마다돌아가려니자연히길이생겼다고했다.


어제다문화멘토자원봉사자교육중에지구촌문화사랑대표김해성목사의강의시간이있었는데강의시간이헐레벌떡하면서도착했다.자기가개설하려는대문화생할자(주로외국인과결혼하여사는가정의자녀들과외국인신분으로국내에서생활하는자녀중교육이필요한자)를위하여대안학교를만들려고하는데시교육청에서실사가나와서좀늦었다고했다.이런종류의대안학교는그곳이우리나라에서처음이며적용할법과제도도없다고했다.

세상의길은모든제도는정부나나라에서먼저하는것이아니라선각자들이앞으로필요성을느끼고이것을합리화하여제도며법이생긴다고했다.


우리나라에서우리와피부색이다른사람들이살아가는데얼마나힘든지당사자와에는잘모른다고했다.우리는말로만모든사람을대등하게대한다고했다.그러나말뿐이지그런사람에게자기자녀를피부가다른사람을배우자로소개했을때는목숨걸고반대한다고했다.


수업이끝나고다문화멘토교육수강자들일부가모여각자소개와교육참가동기등을발표했다.경력이다양하고동기도다양했느나모두마음이선하고봉사의기회를찾으려는데는모두같았다.


봉사는내가더낫다고생각하는우월감이아니라그냥서로더불어사는세상이란마음으서로부담을느끼지하려는마음을갖도록우리가먼저변하는생각의길이필요하다고생각했다.


세상의길들이처음에는없던곳을사람들이계속다니므로길이되듯이우리가사는세상도서로더불어사는세상이란마음이서로공감하여마음의길이되기를기대해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