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말이 가진 큰힘을 믿자

어떤사람의이야기를하려고한다.그사람의남편은그야말로집에서는꼼짝도안하며아무일도하지않는사람이었다고한다.

‘재떨이는어디있어?"

"신문좀갖다줘!"

"저녁은아직이야?"

아내는바빠서줄곧서서일을하는데남편은항상무언가를해달라고요구한다.’당신도손발이있으니까가끔은스스로좀해요!’라고생각하면서도아내는남편의요구를들어주는것이습관이되었다고한다.

그런남편이어느날부엌에서설거지를하고있는아내옆으로와서더러워진재떨이를가져다놓고갔다.생각지도못한남편의행동에,아내는자기도모르게"어머,고마워요"라고말했다고한다.정말로깜짝놀랐고기뻤기때문이다.이런말을들은남편도그리싫지않은눈치였다.


그날부터아내는남편이’해준일’에대해아주과장되게’“고마워요"를연발했다고한다.그것이남편을조종하는수단이라는의식도없었다고하는데그후로남편은손발을움직일뿐만아니라아무렇지않게아내의일을돕게되었다고한다.

"고마워요"라는말에는이상한마력이있는법이다.


말한마디로생각이달라진다

사람이라면누구나한두가지결점은있다.’그런면만없다면그녀석도괜찮은녀석인데’라고생각할때도있을텐데,그게바로오만이다.

자신을돌아보길바란다.자신에게도다른사람이’이녀석의이런점이싫어’라고생각하는결점이있을것이다.사람은완벽하지않은게당연하다는사실을서로인정해야한다.


게다가’단점도있지만장점도있다’는순서로상대를파악하면인간관계에서생기는찌증은쉽게해소될것이다.


"잔소리는심하지만성격은상냥하잖아“,”시간감각이느슨하지만,내가늦었을때화를내지않으니까괜찮지뭐"라는식이면좋다.

그런데이것이’장점도있지만단점도있다.’라는순서가되면어떨까?"성격은상냥할지모르지만잔소리가심해서싫어!",“아무리다른사람에게관대해도시간관념이없는건용서가안돼!"라는생각이들면인간관계가무너지기쉽다.


생각해보면사람에대한평가는한없이자기중심적이다.마디로,혹은순서를바꿔생각하는것만으로도생각이바뀐다는사실을기억해두자.


가끔은거짓말도필요하다

어릴때엄마에게서가장많이들은말중하나가"거짓말을하면안된다"였는지도모른다.확실히’거짓말은도둑이되는첫걸음’일지도모르고악의가있는거짓말은상대에게상처를준다.하지만한편으로거짓말도필요하다는사실을부정할수는없다.

영국의작가오헨리의작품중에’마지막잎새.’라는유명한단편이있다.병에걸려침대에누워있는소녀가창밖으로보이는벽에서담쟁이잎이매일떨어지는것을바라본다.마지막잎새가떨어질때자신의생명도끝난다고소녀는생각했다.

폭풍우가불던어느날밤소녀는죽음이찾아올것을확신했다.그러나눈을몬소녀는폭풍우에도니뭇잎하나가남아있는것을보고살아갈희망을품는다.그마지막잎새한장은사실친구가그려놓은것이었다.


이런거짓말이라면진실보다더감동적이다.이렇게까지는아니더라도일상속에서거짓말이도움이되는경우가종종있다.암이라는사실을알리지않고마지막까지살아가고자하는히는용기를갖게히는경우도그렇고때로는연인에게헤어지는진짜이유를말하지않는것이옳은선택인경우도있다.자신이나주변사람들에게악의없는거짓말을해서기분을좋게만드는것은나쁘지않다.>

말한마디로,혹은순서를바꿔생각하는것만으로도생각이확바뀐다는사실을기억해두자

<마음을리셋할때좋은충고중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