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데 없는 소망은 갖지 말자

생각하는갈대인사람에게고민은끝이없다.물론심원한의문,절실한고민도있겠지만마음을옥죄고있는고민을상세하게살펴보면의외로시시한것이많다.


예를들어사람은자주‘소망이채워지지않는다.’라고괴로워하지만그소망이라는것자체가제멋대로이고뻔뻔한것일때가많다.’옆집에서새차를샀네.우리집은아직도이고물차라니한심하군.어떻게든새차를사자.’라는식으로허황된욕심을부리는것은분명히말해제멋대로이고정당성도없다.다른사람이이렇게하고있으니까나도그렇게하고싶다는바람이고민거리가된다면어리석기그지없다.


쓸데없는소망을갖지않으면고민도그만큼줄어든다.고민을안겨주는소망이정말로자신에게중요한것인지,진심으로원하고있는것인지를검토해보아야한다.없는것을조르고있지는않은지,시시한부러움에지나지않은지.그런마음의갈등을확풀어버리면얼마나고민거리가줄어드는지알게될것이다.


자기키에맞는인생’을살자

인생에는여러가지스테이지가있다.꿈에부푼청춘.일에대한의욕이넘치는사회입문.정열을불태우는연애와그리고결혼등등.

그런과정들속에서누구나이상과현실의캡에노출되어있다.청춘의꿈은어느새시들었고일에대한의욕도색이바랬다.연애의정열도결국은식어결혼생활도희망과는다른모습이되었다.그러나그렇다고해서인생이시시한건아니다.


이상과는거리가먼평범한현실속에서도사람은즐거움을발견한다.예를들어회사에서원하던직책을얻지못하더라도성취감을얻을수있다.파스칼은팡세에서이런이야기를썼다.사람은모든직업에자연스럽게잘맞는다.맞지않는것은집안에서홀로가만히있는것뿐이다.’


해야일이있다면거기에즐거움도있다.연애의정열과비교도되는결혼생활에도깊은의미가있다.‘현재’에서즐거움을발견하면서살아간다.’자기키에맞는인생’은그렇게구축된다.


이상과는거리가먼평범한현실속에서도사람은즐거움을발견한다해야할일이있다면거기에즐거움도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