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만이있기때문에만족이있다
‘인생은충만하고불만은하나도없다.’라는사람은없을것이다.누구에게나뜻대로되지않고힘든상황은있다.그것을극복하기위해서나는프러스트레이션툴레런스(frustrationtolerance)를권하고싶다.번역하자면’욕구불만에대한내성’이다.즉’내뜻대로되지않는것도플러스재료로삼는다.’라는의미이다.
이프러스트레이션툴레런스를굉장히많이갖고있던사람이바로발명왕에디슨이다.전기필라멘트소재를찾기까지그는3000종류나되는물질을실험했다.그러나좀처럼소재를발견할수없었다.친구는이런그에게"이제그만단념하는게낫지않을까’하고조언했다.보다못해한말일것이다.
하지만그때에디슨은아무렇지도않게이렇게대답했다고한다.
"무슨소리야.세계에는5500종류의물질이있어.이미3000종류는시험했으니까남은것은불과2500종류밖에되지않는다고.성공이바로눈앞에있어I"
이플러스적인사고훌륭하다고밖에할말이없다.지금갖고있는불만은곧채워질기쁨에대한서곡이다.이런태도를갖고있으면불만으로미음이어수선해질일도없고가혹한상황도극복할수있지않을까?
‘이이상나쁜일은일어나지않는다.’고믿자
인생에서는사방팔방이막힌국면이종종있다.정리해고를당한사람은’지금이그한가운데다.’라고말할지도모른다.재취업도만만치않고’앞으로도대체뭘하며생활해나갈까히는불안의그림자가끊이질않는다.생활의기반을잃었으니그런생각이드는것도당연하다.
중요한거래처와의관계에서중대한실수를저지르고말았다.내책임으로거래처가거래를끊을지도모른다.이런경우에도불안은정점에이른다.
이런불안은어디에서오는것일까?결과에대한대처방법이자기자신속에서이미지로그려져있지않기때문에불안은점점더커지는것이다.
설마정리해고를당하겠어?’‘설마내가이런실수를하리라고는’이라는안이한생각에사로잡혀앞일에대해미처생각하지못한다.그러므로불안에대처할수없는것이다.
여러가지방책을생각해미음의준비가되면불안은서서히사라진다.그렇게되기위해서는‘이이상나쁜일은일어나지않을거야.’하고마음을단단히먹어야한다.’어떻게든된다!’라고중얼거리기만해도묘안이떠오르고일은호전된다.
‘이이상나쁜일은일어나지않는다.’라고믿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