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은여러가지미덕의출발점이자행복의원천이되는덕목입니다.친절은타인의욕망을나의욕구처럼중요시하는마음입니다.상대의보답을강요하고있지않지만보답을받을가능성이키기도하지요.
친절은인간의기본품위에대한믿음을반영합니다.그러므로친절을베풀어도잘알아차리지못하거나그럴의지가없는사람들이있다면조심해야합니다.선한의지로친절을베푸는사람을이용하려는사람들이간혹있기때문입니다.
친절이라는우산밑에는공감,너그러움,이타심,관용,수용,동정심같은분명하고
가치있는특징들이모여있습니다.여기에는타인과의관계가나의행복을좌우한다는신념이깔려있지요.또한성공적인삶을가꾸려노력하되남을짓밟을수는없다는믿음도있습니다.남을짓밟아야돈이나권력을얻을수있다면우리의삶은의미가없어질것입니다.
행복해지기위해서는과거의행동과화해하고,현재에서기쁨을찾고,미래에대해희망을가질수있어야합니다.그럴수있으려면친절해지는법을배워야합니다.순식간에지나가버리는인생에서우리는소중한이들에게좋은인상을남기고싶습니다.살아있는동안남들에게도움이된다면우리는큰만족감을얻을수있을것입니다.다른사람을있는그대로받아들이고,그의말을믿고배려하는사람은정말좋은사람입니다.
간혹스스로친절하다고의식하는사람들중에는자신이친절을베풀때마다상대방도똑같은친절을베풀어주기를기대하는이들이있습니다.그리고친절이되돌아오지않을경우에는베풀었던마음을거둬들이기도합니다.하지만진정한친절은주고받는것의경계가뚜렷하지않습니다.
안타깝게도대부분의결혼은계약적인관계입니다.전형적인계약관계에서는한쪽이불공평하거나이용당한다는느낌이없도록신중하게협상을합니다.그러나어떤거래이든지불만이생기기마련입니다.공평함을위해재협상을벌일때는대부분문제가생깁니다.서로너그럽거나관용을베푸는경우보다받는것이더많기를바라다보니협상이될리가없습니다.
배우자를‘사랑해서’결혼을해놓고“‘지금도사랑하는지사실잘모르겠다.”라고말하는부부를보면그말을어떻게이해해야할지모르겠습니다.애정은없지만의무를할수밖에없다는뜻으로들릴뿐입니다.
친절은사랑을낳습니다.그런데왜친절이란미덕은더널리퍼지지않는것일까요?그것은우리가친절의가치를제대로평가하지않기때문입니다.우리는물질적인성공이중요하다고배우고,성공을위해서는남과경쟁해야한다는것을어려서부터배워왔습니다.수십억달러규모의광고업계는근사한이미지를쏟아내어우리가가진재산이나외모에불만을가질수밖에없게만든후더멋진모습을’구매’할수있다는환상을심어주었지요.여기에는학교나직정에서벌어지는경쟁에서반드시이겨야한다는암시가깔려있습니다.그러니모두들경쟁에서지면안된다는두려움에짓눌려있는것입니다.이와같은경쟁구조속에서는타인에게친절하기가쉽지않은것입니다.
그러나친절하기가정말힘든것일까요?만일내옆에친절한사람이있다고상상을해봅시다.그사람은다른사람의말을귀담아들을줄알고경쟁을좋아하지않습니다.그런사람을보면신뢰가커질것입니다.그리고이전에는감춰뒀던두려움과약점을편안하게드러내보일
수있게되겠지요.지금보다더나은사람이되고싶은욕심이차차생기면서자신의모습에만족하는경험도하게됩니다.마침내괜찮은사람이되는것입니다.사랑하는이이의눈에비친내모습은완벽에가까울지도모르겠습니다.
어떻습니까.내가누군가에게친절한사람이되어주는일은이처럼의미있는일이아니겠습니까?
자리를양보할줄모르거나뒤에오는사람을위해문을열어두고기다릴줄모르는사람들이있습니다.그들은비난을받을만큼큰잘못을하고있는것은아닙니다.단지그들은친절한사람들이아닐뿐입니다.그러나이것은배려심의작은시작이고출발입니다.문제는그들이단지친절하지않을뿐아니라타인의마음을이해하는능력,동정심,이타심등의미덕도갖추지않았을가능성이크다는겁니다.결혼은불같은사랑의끝이며특별할것없는일상의시작입니다.이러한미덕들은평범한일상에서서로를아끼며살아가는데없어서는안될것들입니다.
<고든리빙스턴의Howtolove애있는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