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수 없는 일을 걱정하지 말라

할수없는일을걱정하지말라


어렸을소아마비를앓아서몸이불편한어느미국인의집에둑이들었다.적지않은재산을잃은미국인에게친구가위로지를보냈다.그러자미국인은이렇게답장을썼다.


"지고맙네.하지만사실나는지금마음이아주편하다네.왜냐하면,첫째는도둑이내물건만훔쳤지,내생명은다치게하지않았기때문일세.둘째는도둑이가져간것은재산의일부이지다행히도전재산은아니기때문일세.셋째는가장중요한건데내가도둑질을한게아니라다른사람이내것을훔쳐갔다는사실일세."


이런가치관은그로하여금어떠한일에도긍정적인태도를갖게해주었고,훗날범상치않은성취를이루게해주었다.그가누구인지짐작하겠는가?그는바로미국의32대대통령루즈벨트이다.또한그는미국역사상유일하게네번이나연임한대통령이기도하다.


만일사람들이이런재수없는일을당했을때’불행중다행’인이세가지를생각하고감사해할수있다면평소한숨을내쉴이유가어디있겠는가?위대한사람들의낙천적인사고는그들이나중에위대한인물이될수있는토양이되어주었다.


유태인속담중에이런것이있다."만일다리하나가부러졌다면두다리가모두부러지지않은것을하늘에감사하라.만일다리가부러졌다면목이부러지지않은것에감사하라.만일목이부러졌다면더이상걱정할일이없어진것이다"


*****

어린지니는아끼던인형을잃어버리고대단히슬퍼했다.하루일먹지도마시지도않더니결국은시름시름앓기시작했다.이이야기를들은목사가지니를찾아와웃으면서물었다.

"지니야만일어느네가원을잃어버린다면남은2만원까지아예버려버리겠니?’


지니는의아해하며대답했다."그럴리가요"목사가다시말했다.


"그렇지!그럼넌인형을잃어버렸다고해서두주일의행복과두주일의웃음,심지어는두주일의건강까지버리려고하는거니?"

사의말은우리가즐겁지않은기분을조절할줄알아야하며,기분때문에이중으로손해보는일이있어서는안된다고가르쳐준다.중으로자신에게상처를주는사람은자기자신이다.


이솝우화에있는이야기이다.파리가뜨거운스프속에빠졌다.파익사하려는순간이렇게중얼거렸다.

"스프도실컷먹고배도부르고목욕까지했으니죽어도여한이없구나!"

우회마음먹기에따라죽음의두려움도극복할있음을준다.


*****

어느날친구가다음과은제목으로메일한통을보내왔다.

"삶의질을결정하는것은8,9가아니라1,2이다"원래이것은장쭝머우(張忠謀)선생이쓴글이다.


이야기의내용은이렇다.한번은장선생의친구가새집으로이사를갔다.친구는특별히종이와붓,그리고벼루를사서장선생에게거실내걸글을써달라고부탁했다.장선생은常想一二(항상12각하라)’라는글자를설명을덧붙였다.

"옛말에인생은마음과같지않은일이8,9라고했네.우리의인생에서내마음대로되지않는일들이절대다수를차지하지.따라서살아있는것자체가고통이야.하지만이80,90%의마음대로되지않는일들을빼면,적어도10,20%는내마음먹은대로할수있는것들,행복한일들,위안이되는일들이아니겠나.행복한인생을살고싶다면그10,20%의좋은일들을항상생각해야하네.그러면사소한일다행으로여기며소중하게여길알게되고80,90%의뜻대로안되는일때문에좌절하지는않을걸세"


나중에그는다시친구의요청으로’常想一二’액자밑에’不思八九(8,9는생각하지않는다)’라는글씨를써주었다.


몇개월이지나지않아장선생의재혼소식이들려왔고여러가지소문들이무성했다.그는풍파가몰아치는바다에있는것같은낌이었다.그러나곤경을마주하는방법을배웠던그는이렇게생각했다.


‘나는예전에그렇게많은괴로움을겪으면서도모두고통속의거움으로삼을줄알았었다.그러니지금의이고통들도순대로러가겠지.’


장선생은어려서부터위인전과회고록을좋아했는데,그러면서서히하나의공식을알게되었다고한다.위인들은모두어려움을었으며그들은’인생은마음대로되지않는일이열에여덟,아홉’라는말을삶으로써증명하고있었다.그들은역경을맞닥뜨렸을때에야정확한사고를수있었고’항상1,2를생각’수있었다.리고결국그들은역경을이겨냈으며그것은삶에서가장비옥한양분으로변해꽃을피우기위한거름이되었다.


장선생은글에서이렇게말했다.

"위인전을읽으며내가감동받은것은그들의어려운처지나역경이아니다.그런것들은어디에나있기때문이다.나를가장감동시켰던것은그들이어려움을당했을때가졌던낙관적인태도와용기,그리고인내이다.인생이내마음대로될것인가는운이아니라순간생각에의해결정된다.그리고삶의질을결정하는것은90%가아닌단지10%이다"

위인은장선생바로자신이다.



장선생의글에서성공한사람의사고방식에는모두대동소이한있음을발견할있다.그것은바로그들모두가낙관적이고긍정적인사고로사물을바라봤다는사실이다.적극적인사람은문제를만나면스스로방법을찾아내서해결한다.하지만소극적인사람은문제자체보다는힘들어하는자신을중시한다.이것이낙관적인사람과비관적인사람의가치관차이이다.



비관적인사람은비록살아있지만죽은것이나마찬가지이다.반면낙관적인사람은영원히늙지않는다.일날리없는일은걱정할필요가없다.그리고어차피일어날일라면걱정해도소용없다!


만일우리가만나게되는역경을낙관적이고적극적인사고로극복할있다면이상고민할필요없다.이모든것은사실사람들이스스로긁어부스럼을만드는것이다.어떻게살것인가는온전히자신의태도에의해결정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