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감사한마음을낳지못합니다.진실은그반대입니다고마워할줄아는사람들은행복합니다.감사할만한일이저절로생기기만을학수고대하고앉아있는사람들은영영행복할수없습니다.고마운마음이저절로생기는건아니니까요.
감사하는마음은일종의역설입니다.’도대체고마워할일이있어야지‘라는마음이들때도많지요.그러나이런생각은감사하는마음의근본적인진실에고개를돌리는태도입니다.감사하는마음은그자체로이유가되기때문이지요.감사하는마음을생활화하면,그때부터감사할만한일들이자꾸만눈에들어옵니다.
제가어렸을때저희집에서는식사전에늘감사기도를드렸습니다.어머니의요리솜씨는그누구보다훌륭했지만,기도의주제는맛있는요리가아니었습니다.부모님께서는음식그자체에대해진심에서우러나오는감사를드렸습니다.그양식을키운땅과태양과비에대해감사하셨습니다.양식을일구고추수한농부들에게감사했습니다.양식을포장해판매한가게들에게감사를드렸습니다.생명을주신창조주께감사를드렸습니다.
좋은일이라면무엇하나당연하게생각하는법이없었습니다.어린시절우리는숨쉬는공기도축복이라고배웠습니다.아버지께서는전우주를통틀어보아도이런대기는찾아보기힘들다고말씀해주셨습니다.저는친구들,가족,학교,직업,건강과자유를감사하도록배웠습니다.심지어생각할수있는말짱한정신이있음에대해서도감사를드렸습니다.
감사할줄아는마음을가지거나,반대로은혜를모르는것은상황때문이아닙니다.그래서우리가교통체증처럼사소한일에짜증을부리는바로그날,살아있음그자체에한없이감사하는보스니아난민의기사를읽게되는겁니다.
어렸을때배웠던수많은교훈들중에서도,제부모님께서가르쳐주신감사하는마음만큼소중한가르침은없습니다.감사하는마음은사랑만큼이나간단합니다.행복만큼이나심오합니다.
그리고우리가숨쉬는공기만큼이나삶에없어서는안되는것입니다.
<내용이좋아보고베낀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