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의 정도를 측정하는 기준

일반적으로65이상을일컬어노인’이라고말합니다.노인복지법은원칙적으로65세이상을대상으로삼고있으며,유엔의세계보건기구에서도65세이상을고령자로정의하고있습니다.나이가노인의기준에속하더라도생물학적,생리학적,심리적측면에서개인차는상당하다고생각합니다.


특히여성은같은또래의다른여자들보다는아직젊다고믿고싶어하는것같습니다.동창회모임등에서주름과백발의상태,피부의탄력을서로비교하면서실제나이보다젊어보인다며서로를칭찬하기바쁩니다.


나는의사가아니므로허리가구부러진정도나늘어진피부를따질줄은모르지만나름대로노화를측정하는기준이있습니다.바로’해주지않는다하는지수’입니다.


세상에는"친구가무엇무엇을해주지않는다.""배우자가무엇무엇을해주지않는다.""딸이나아들이,형제와사촌이무엇무엇을해주지않는다."라고쉴새없이불만을말하는노인들이있습니다.


"이번에갈때는나도데려가줄거지?"

나대신00씨에게전해주지않을래?"

‘가는김에내까지사다줄수없어?"

타인에게무조건기대려고만입니다.


는이런사람들을’해주기만을바라는족속’이라고부르데아무리나가젊어도"해주지않는다."라는불평이입에오르기시했다면그때는그의인생에서노화가시작되는출발입니다.자신의노화가얼마나진행되었는지궁금하다면"무엇무엇을해주지않는다"라고불평하는횟수가하루몇번이나되는지를조사해보면간단합니다.


름과백발틀니등으로측정할때보다노화상태를분명하게지각할수있습니다.화가진행되고있는사람들은금전적도움부터무거운물을대신들어주는것까지포함해서’받는다.’에이상하리만큼예민하게반응합니다.안깝게도우리주변에는이런사람이많은것같습니다.


지만요즘처럼’나는늙었으니까받는게당연하다""나에게베푼받아주는게당연하다"와같은풍조가극심했던시절은없었던것같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