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간장대비가우리나라중부지방을강타했다.우리나라일년평균강우량이1300mm라는데지난26일밤에서부터28일까지서울에527미리,가평680미리,춘천451미리의강수량이내렸다고했다.TV화면에비쳐진대치역에서자동차가배처럼둥둥떠있는것을보면서울이물속도시같다는착각이들정도였다.
나도26일친구들과북한산사모바위까지갔다.오래간만에산에서올라가점심식사와정담을함께하다가비가올지도모르니안전을생각하여서둘러짧은거리인진관사로내려왔다.내려오는도중에헬기가출동하는것을보며다시한번안전을생각하며조심하며내려왔다.거의다내려왔을때에소나기를만나버스를타고내리지도못하고종로까지왔다.그래도무사히내려왔던것에감사했다.안전이제일이기에감사할이유가충분했다.
이번폭우로인하여많은사망자와가옥침몰등,재산적피해와정신적으로도많은피해를주었다.전혀예측을못하고있다가당한상황이기에적절한대비책도없었던같다.산악의절개지에세워진아파트나휴양지에설립된숙박시설허가시에충분히고려하여야함에도소홀한점이지적된다.
우리는항상‘소잃고외양간고치기식’으로후회를하지만이것또한시간이지나면잊고만다.이러한현상은그전부터예측된상황이기도한상황같기도했다.또한되풀이되는현상이기도하다.
수많은사망자와재해현상을보면서위로와안타까움을느낀다.그래도다행인것은금년들어서많은폭우가있긴했지만그런대로잘견딘것은4대강공사로인하여수해가적었다는생각을해본다.어느여론조사에의하면과반수이상이찬성했다고했고성과에대해서도찬성과반대의주장이있긴하지만금년에수해가예년에비하면적었던것이란생각은긍정적이란생각이들었다.
잘한것은잘한것이라고인정하여야하는데개인적이해타산에몰두하여편향된시각으로주장을한다는생각이들때마다우리의수준을보는것같아안쓰럽다.이번폭우가우리에게안전을다시한번점검하고대책을세우라고우리에게엄청난피해를주며알려주는것같다는생각을해본다.